공유하기

[칼럼/김기수] [홈페이지 마케팅] 홈페이지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홈페이지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우리소상공인들에게 있어 홈페이지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회사홍보의 목적, 상품판매의목적, 상품전시(카다로그)로 활용등 다양한 목적이있겠지만,고객 확보를 통한 매출의 향상이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대부분의 이유 일 것 입니다.  



 


 

그렇다면 홈페이지의 기본 목적을 달성하기위해서 나의고객, 나의상품, 경쟁요소를 분석하고 자신만의 차별화된 요소를 찾아서 부각시키는 것이 홈페이지 마케팅입니다.  

 

수많은 홈페이지제작회사들 중  마케팅을 제대로 이해하고 마케팅이 접목된 홈페이지를 만들어 내는 곳이 과연 몇군데나 될까요?  

 



 

불행하게도 홈페이지를 이쁘게 만들어 내는 홈페이지제작기술을 가진  

제작업체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다음항목들에 대해 한번 쯤  체크 해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운영 잘못 이해하고 있는 7가지 홈페이지상식   

 

1. 홈페이지의 디자인이 화려해야 매출이 올라간다.  

2. 무조건 싸게 팔아야 한다.  

3. 일단 광고만 많이 하면 고객이 몰릴것이다.  

4. 잘 되는 홈페이지를 그대로 따라하면 될것이다.  

5. 홈페이지에 다양한 상품이 올려져 있어야 한다.  

6.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이접목된 홈페이지가 좋다.  

7. 홈페이지에 좋은 상품(서비스)를 올려놓으면 잘 팔린다.  

 

홈페이지는 단지 디자인이 화려해야 잘팔린다. 라는 것은 잘못된 이야기입니다. 소기업.소상공인들은 자금력이 풍부한 큰회사가 아닙니다. 최소비용으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만이 생존을 위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고객들은 화려한 디자인을 보고 상품을 구해하지 않습니다.  

화려한 디자인에는 높은 비용이 청구됩니다. 디자인위주의 홈페이지는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되지 않습니다.  

 

싸게 팔아야한다.  

옥션,지마켓등 오픈마켓에서 대량으로 가격을 저렴하게 공급해도 충분한   

마진을 남기면서 비즈니스를 하는 대형유통사업자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작은기업의 상품은 원가가 비쌉니다.  


 

절대 싸질 수 가없습니다. 그리고 싸게 파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어떻게 한면 상품에 가치를 더해 더 비싸게 팔것인지를 고민 해야합니다.  

 

광고를 많이 하면 고객이 몰릴것이다.  

물론 광고를 하면 고객이 일시적으로 접속을 하게됩니다.  

그러나 홈페이지자체에 방문한 고객이 구매로 이어지도록 만들어주는 연결 고리들이 없다면 고객은 광고 주가 얼마만큼의 비용을 들여 키워드광고를 진행하고있는지에 관심도 없을 뿐더러 단 몇 초만에 사이트를 이탈해 버립니다.  

 

잘되는 홈페이지를 그대로 따라하면 잘될것이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전술은 쉽게 모방 할 수 있지만 중요한 핵심전략은 눈에 보이지도 않을 뿐더러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지금 잘되고 있는 현재의 모습만을 벤치마킹한다고 해서 성공하는 홈페이지가 될 수 없습니다.  잘되는 홈페이지의 운영에대해서는 운영자이외에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이접목된 홈페이지가좋다.  

다양한 기능이 많아질수록 즉시 비용으로 이어지게됩니다. 그리고 향후 유지보수에도 적잖은 비용이 발생하게됩니다. 많은 비용을 들여 제작된 홈페이지가 빛을 보지 못하고 사라져간 사례들을 너무도 많이 보아왔습니다. 소기업.소상공인들이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작은 기능에 연연해서는 안될것입니다  

 

홈페이지에 다양한 상품이 올려져 있어야한다.  

소기업.소상공인들에게 상품이 다양하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경쟁력이 있다는 이야기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상품이 많을 수록 지출되는 비용이 높아지게됩니다.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게되면 각각의 상품에따른 설명이 필요하고 홈페이지에 게제하여야할 상품설명 페이지 또한 증가하게되어  

자연히 비용으로 이어지게됩니다.  

 

홈페이지에 좋은 상품만 올려놓으면 매출이 오른다.  

좋은상품을 가지고 있으면 부자가되었던 시대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수없이 많은 똑같은상품들이 넘쳐나는 시대입니다. 단지 좋은 상품만으로 부족합니다. 고객이 어떤미래가치를 얻을 수 있는지를 분명히 알수 있도록 해야 합니니다.  

 

 

 

홈페이지는 결코 저렴한 마케팅도구가 아닙니다.  

 



 

제작 초기 부터 명확한 컨셉과 목적을 설정하지 않고 제작에 들어가게 되면 그로부터 파생되는 시간/비용적 손실이 눈덩이처럼 더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홈페이지는 제작에 투입되는 비용으로만 그치는 것이아니라, 그 이후에 더 많은 비용이 지출되게 되어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홈페이지를 홍보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어떻게 매출을 올릴 것인가?  의 과제를 해결하기위해 홈페이지제작비용보다 더 큰  비용이 발생된다는 이야기입니다.  

 

홈페이지의 목적에 맞는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마케팅을 포함한 전략적요소가 고려되어야 할 것 입니다. 잘 만들어진 홈페이지를 잘 활용하면 회사의 매출을 몇배 이상 증대 하게 할 수도  있을 것이고, 반면 잘못 만들어진 홈페이지는 고스란히 커다란 비용적손실로 남을 것입니다.  

 

붕어빵틀에 붕어빵 찍어내듯이 만들어지는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회사들이 있습니다. 가격이 싸다는 이유로 붕어빵홈페이지를 선택하여 제작하는 사례가 우리주위에 넘칩니다. 가격적으로 싼홈페이지에 어떠한 차별적인 요소와 마케팅이 접목 될 수 있겠습니까?  


 

이 역시 홈페이지제작의 목적? 에서 바라보면 99.9% 비용적인 손실로 이어 질 뿐입니다. 거듭 말씀드립니다.  홈페이지제작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출저: http://softlif.blog.me/110130894937  
유쾌한 종성c의 소상공인마케팅발전소 - (사)한국소상공인마케팅협회 포항지회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7-06-20 10:22
조회
1,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