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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상식] 내부 고객을 만족시켜라- 인적관리전략도 마케팅이다.

 

[내부 고객을 만족시켜라- 인적관리전략도 마케팅이다. ]

 

 

내부고객을 만족시켜라? 인적관리전략도 마케팅이다?

언젠가 부터 외부 고객 만족 뿐 아니라, 내부고객 만족도에 대해 기업들이 관심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성장사회에서 성숙사회로 접어들면서 원천적인 서비스 정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 내부고객을 만족시켜라!인적자원 전략도 마케팅이다! 

 

서비스는 아는게 아니라 느끼는 것!

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이제 고객이 서비스를 아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느끼게 해야 진정한 서비스가 될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고객은 점점 성숙하고, 까다로운 존재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욕구, 각기 특색이 다른 니즈..고객들의 만족도는 기준점이 더욱 높아지고, 

세심해 졌습니다.

 

이런 고객들을 접점에서 상대해야 하는 직원들, 그리고 중간 관리자들...

더 나아가 경영진들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히 고객의 니즈를 제대로 알고 제대로 맞추어 가는 것이 정답이겠죠..

 

그렇다면, 당연이 고객을 접점으로 상대해야 하는 직원들, 관리자들이 불만에 차있고,

고객을 상대하는 것이 힘들다고만 생각한다면 어떨까요??

 

당연히 예민한 고객들이 마음으로라도 불편함을 느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제는 내부고객, 직원의 만족도를 먼저 높이는 것이 우선입니다.

 

 

- 인정받고, 보람된 일을 하고자 하는 것은 사람의 기본 심리다.  

 

다니고 싶은 회사, 

성장하고 싶은 욕구를 맞춰주는 일과 회사

인정받고 보람되는 일과 회사라면,

 

당연히 고객에게 나타나는 서비스도 틀려질 것입니다.

 

진정한 서비스는 고객에게 많은 다양한 혜택을 주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느끼고, 고객으로써 인정 받는 것입니다..

 

 


- 고객에게 즐거움과 편안함을 주는 것..그것의 고객을 상대하는 직원의 마음에서부터 시작이다. 

 

 

내부고객 직원도 마찬가지 입니다.

 

 

내부고객, 직원의 만족도가 높아질 때,

즉, 내부고객을 직원으로서의 가치를 인정해 주는 보상해줄때

그것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내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내부고객을 만족시켜라!

직원 스스로

서비스를 아는 것이 아니라 느끼게 하는 것.


출처: http://blog.naver.com/mspaced/149591540 마케팅지도사 김수경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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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내용을 읽고 생각나는 이야기가 있어서 소개할까합니다. 

어떤 이가 석가모니를 찾아가 대화를 나눴습니다. 
“저는 하는 일 마다 제대로 되는 일이 없으니 이 무슨 이유입니까?" 
”그것은 네가 남에게 베풀지 않았기 때문이니라." 
"저는 아무 것도 가진 것이 없는 빈털털이입니다.
남에게 줄 것이 있어야 주지 뭘 준단 말입니까?" 
"그렇지 않느니라. 아무 재산이 없더라도 줄 수 있는 일곱 가지는 있는 것이다."

첫째는 화안시(和顔施) 얼굴에 화색을 띠고 부드럽고 정다운 얼굴로 남을 대하는 것이요. 
둘째는 언시 (言施 ) 말로서 얼마든지 베풀 수 있으니 사랑의 말, 칭찬의 말, 위로의 말, 
        격려의 말, 부드러운 말 등이다. 
셋째는 심시 (心施 ) 마음의 문을 열고 따뜻한 마음을 주는 것이다. 
넷째는 안시 (眼施 ) 호의를 담은 눈으로 사람을 보는 것처럼 눈으로 베푸는 것이요. 
다섯째는 신시(身施 ) 몸으로 때우는 것으로 남의 짐을 들어준다거나 일을 도우는 것이요. 
여섯째는 좌시 (座施 ) 자리를 내주어 양보하는 것이요. 
일곱째는 찰시 (察施 ) 굳이 묻지 않고 상대의 속을 헤아려서 도와주는 것이다.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7-06-20 10:24
조회
1,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