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칼럼/김기수] 소기업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결국 선택과 집중의 문제

블로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 그리고 링크나우와 같은 인맥교류 서비스까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하나씩 늘어가고 스마트폰과 태블릿PC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성화에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관련된 기사가 넘치고 이를 활용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뒤처질 것 같은 불안감마저 생기게 하지요.



네이버 블로그 메인 페이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최소한 한가지는 마케팅에 활용하라

온라인에서의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향후에도 급속한 성장이 예상이 됩니다.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 함께 온라인마케팅의 중요성 또한 덩달아 높아지고 있지요. 
이러한 온라인마케팅의 핵심 개념이 소셜네트워크입니다. 이는 달리 말하면 온라인에서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지요.
온라인에서 마케팅을 전개하고 고객과 소통을 원한다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온라인마케팅을 전개하지 않고 회사의 성장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내가 전개할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최소한 한가지는 선택해야 하는 것이구요.



네이버 카페 메인페이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각각의 서비스를 비교, 검토하라

나는 어떠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온라인마케팅을 전개할 것인가?
규모가 큰 회사는 자금과 인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다양한 소셜네트워크를 모두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지요. 
하지만 소기업이나 소상공인처럼 자금도 인력도 부족한 경우에는 다양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은 조심해야 합니다. 자칫하면 가랭이만 ㅤㅉㅣㅅ어지고 효과는 없는 결과가 생기니까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각각의 특징을 이해하고 장점과 단점을 비교,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냥 무작정 트위터가 대세라고 하니까 시작하는 것이 아니고 지금 현재 나의 상황에서 트위터를 꼭 마케팅 전술의 하나로 전개할 필요가 있는지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그것도 다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꼭 함께 비교하여 검토를 해야 효과적인 선택을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트위터 메인페이지

나에게 꼭 맞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선택

각각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비교, 검토하다 보면 어느 것을 내가 우선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지 선택의 기준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와 카페는 이미 수많은 회사에서 마케팅에 활용하였고 그 성공사례와 메뉴얼이 공유가 되고 있지만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상대적으로 마케팅 성공사례가 드물기에 효과를 보기위해서는 더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도 있구요. 대신에 남들보다 빠르게 적용하여 마케팅의 효과를 거둔다면 해당 서비스에서는 강자가 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블로그에 비해서 카페는 초기에 더 많은 시간을 투여해야 하기에 내가 시간을 내지 못한다면 마케팅 효과를 거두지 못할 수도 있구요.
소셜네트워크 각각의 특징과 장, 단점에 더해서 나의 업종과 회사의 상황, 조건 등을 고려하여 내가 우선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려하여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메인페이지

선택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 마케팅을 집중

작은 회사의 마케팅은 선택과 집중이 효율과 성과를 좌우하게 됩니다. 자금과 인력이 없을 때는 서비스를 현명하게 선택해야 하고 선택한 마케팅 전술에 역향을 집중하는 것이 최선이 되는 겁니다.
하나의 서비스, 하나의 마케팅 전술에 역량을 집중하여 그 서비스에서 강자가 되도록 노력해야 하는 거지요.
블로그를 선택했으면 파워블로그가, 카페를 선택했으면 대표카페가, 트위터를 선택했다면 트위터로 매출이 일어날 때까지 역량을 집중하여 성과를 만들어야 합니다.
소기업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결국 선택과 집중의 문제가 첫 단추라고 할 수 있는 겁니다.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7-06-19 17:14
조회
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