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마케팅 중에서 이번에는 소개카드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자 한다.
소개카드는 명함 크기의 카드로 주변 사란들에게 소개를 하기 위한 마케팅도구이다.
여기서 소개라 함은 내가 직접 고객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고, 나와 이미 거래가 있는 충성고객(꾸준히 거래하고 호감을 가지고 있으며 주변에 우리회사를 홍보해주는 고객)이 주변 잠재고객에게 소개하는 것을 말한다.
어느 회사나 소수이기는 하지만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단히 만족하고, 열광하는 충성고객이 있다.이 충성고객들은 주변에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고 싶어한다. 그러나 주위사람들에게 말로만 설명하고 소개하기엔 무언가 부족함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필요한 것이 소개카드이다.
소개카드의 목적은 충성고객이 주변인에게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러한 소개카드를 만들 ㅤㄸㅒㅤ 가장 중요한 몇가지를 살펴보자.
1. 소개하는 사람이나 소개받는 사람이 부담이 없어야 한다.
잘못하면 소중한 자사의 충성고객이 브로커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하여 전달자의 순수한 마음을 전하는 내용으로 제작되어야 한다.
전달자는 소개받는 사람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주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야 한다.
소개자에게 부담을 주어서는 안된다
2. 소개카드에는 소개받는 사람에게 주는 오퍼가 명확해야 한다.
소개하는 사람에게도 오퍼가 있으면 좋겠지만 소개하는 사람에게 넘 큰 오퍼를 주어서는 안된다.
소개하는 사람은 좋은 정보를 제공한다는 느낌이어야지 오퍼를 위해 소개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어서는 안된다.
반면, 소개받는 사람에게는 매력적인 오퍼를 주어야한다.
거절하기 힘든 오퍼를 주어 소개하는 사람이 편하게 소개 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소개했다고 하면 00000 혜택도 줄꺼야.)
3. 소지하기 편하게 제작되어야 한다.
소개라는 것은 특정한 시간과 장소가 정해진 것이 아니다.
생활속에서 그때그때 필요할 때 소개가 이루어 지는 것이다.
하여 항상 가지고 다닐 수 있는 크기의 소개카드가 유용하다.
4. 소개받은 고객과 일반고객과의 차별성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
소개받은 고객에게나 그냥 온 고객에게나 똑같이 서비스하고 똑같은 가격을 제시하면 누가 번거롭게
소개카드를 주고받겠는가?
소개받은 사람이 "아 소개를 받아서 오니까 확실히 다르구나"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위의 몇가지 사항을 유의하여 소개카드를 만들어보자.
잘 만들어진 소개카드는 똘똘한 영업사원의 역할을 한다.
충성고객을 이용한 소개카드 마케팅으로 매출을 올려보자.
소개카드 사례
인쇄공공, 홈페이지 마케팅업체
꽃배달업체
서버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