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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허성용] [마케팅전략]전략이 바로서야 회사가 바로선다

[마케팅전략] 전략이 바로서야 회사가 바로선다. 
제목이 무슨 여당당의 구호같기도 하고, 선거철이라서 
저도 그런 분위기로 가는 건가요? ^^

어제 우연히 뉴스를 하나 접하게되었습니다. 

'초봉 3800,
 이직제로..SLS에 사업판뒤 알짜성장'

" 어, 뭐지.. 초봉이 3800.. SLS"


출처: 머니 투데이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101612310348630&outlink=1



내용인 즉슨, 지금 세간에 화재가 되고 있는 SLS 조선을 매각하고, 지역기반을 둔 
한 회사가 알짜 도시가스회사로 성장 중이란 이야기입니다.
먼저 초봉 3800이란 금액에 관심을 가졌지만.. 이 회사가 어떻게 성장할 수 있었냐?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경영전략의 근간을 이루는 상품전략,고객전략, 지역전략, 영업전략을 이 회사는 
어떤 전략을 펼치는지 살펴보게 되었지요..
전략 분석에는 어떤 방향에서 보느냐에 따라 여러 주제가 나올 수 있겠지만

경영자가 우선 세분화된 시장에서 1위를 하겠다는 의지를 잘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가업을 이어받은 2006년 부터 먼저 외형이 크지만 경쟁이 치열한 SLS 조선을 매각하고 
1위를 할 수 있는 도시가스 관련 사업에 집중하게 됩니다.




진주. 사천을 기반으로 하는 도시가스 공급권 획득, 보도자료에 따르면
지역가스 배관 보급률이 도시 기준 90% 이상 인데, 현재 33%로 
시장 확대 여력이 충분하다는 겁니다.

 




여기서 경영자의 전략과 선택 그리고 집중이 얼마나 큰 영향 즉,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지 우지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한쪽은 무궁화 신형 객차를 개발 성공시켜 조선, 중공업등 외형을 키워가는데
치중했다고 한다면.. 다른 한쪽은 전문분야가 아닌 곳을 과감히 매각하고 1위를 할 수 있는 
한 곳에 집중하여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기업으로..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몇 줄의 뉴스로 판단 할 수는 없겠지만...
우리는 그 안에서 나타내어지는 팩트를 찾아내면 됩니다.

약자는 어떤 전략을 선택해야하는지, 상품전략과 지역전략은 
어떻게 짜야하는지, 새로운 상품을 추가하거나 또는 기존의 
상품을 버려야할 때 어떤 기준으로 전략을 세워야하는지..

어디서 싸워야 반드시 이길 수 있는지, 어떻게 경쟁 상대보다
고객을 많이 집중해서 만들고 궁극에는 고객 점유율 1위가 될 수 있는지 등등..





이 회사는 진주, 사천을 기점으로 삼천포, 거창, 하동, 함양으로
도시가스 사업 허가권을 획득, 지역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주목할 점은 전년동기 대비 10%대 매출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과 순이익 성장율은 30%에 달한다는 점입니다. 1위 유리의 
원칙 경비절감, 소개, 집중, 영업유리의 결과물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뉴스를 보면서 저희 마케팅협회에서 늘 외치고 있는
30인 이하 소기업, 소상공인 경영 10계명이 떠오릅니다. (황문진 전 회장님도요^^)
오늘은 10계명을 아시는 분들이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릴레이 댓글 달기 한번 해볼까요. ^^


1. 경영의 목적은 이익의 근원이 되는 고객의 수를 늘리는 것이다.


                                                                            -현곡(賢谷) 허성용의 짧은 생각-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7-06-20 10:03
조회
1,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