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칼럼/김기수] 성공마케팅을 위해 마케팅 프로세스를 수립하자!!!

마케팅 프로세스 알고 계십니까? 

프로세스는 사전적의미로 과정, 공정, 방법, 방식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케팅 프로세스란 마케팅의 진행하는 과정, 흐름을 말하는 것으로 마케팅이 어디서 부터 시작되어 어떠한 과정을 거쳐 매출을 올리고 재구매, 충성고객까지 이르는 일련의 스토리를 말합니다.

 


마케팅 프로세스는 자신의 상품과 고객의 특성, 그리고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 맞는, 자신만의 프로세스을 수립하는 것이지요,
마케팅 프로세스를 수립하는 것은 마케팅전략의 최종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을 정리하면서 차별화, 세분화, 집중화를 통한 자신만의 전략이 만들어지고 그 전략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적용하기 위해 마케팅 설계를 하는 것이 마케팅 프로세스이지요.

 

어제 진행 되었던 마케팅 전략 강의에서도 오신 들에게 강조하여 말씀드렸는데,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프로세스는 한번 정리라고 수립한다고 해서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의 욕구 변화, 상품의 변화, 경쟁업체의 변화 등 주변의 변화에 대응하여 변회되고 수정되어야 하는 것이지요. 그런 의미에서 보면 제대로 된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프로세스 살아서 움직이는 생명체 같다고 생각됩니다.

 


                                
           
제대로 된 마케팅 프로세스는 이후 진행하게 될 마케팅전술(명함, 전단지, 키워드, 홈페이지, POP, 고객관계관리
 등)의 목적과 기능을 명확히 나타내 주며, 시행 시기와 시행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까지도 도출 될 수 있습니다.
시기별, 과정별 적합한 마케팅 전술을 정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렇게 준비되어진다면 마케팅의 절반은 이루어졌다고 생각되네요.

                         


수립된 마케팅전략과 프로세스를 실행하고, 평가하고, 보완/수정하고 다시 실행하는 반복된 과정을 거쳐 자신만의 마케팅 전략, 마케팅프로세스가 만들어지는 것이 마케팅 프로세스이 최종 목표입니다.
그렇게 자신의 실제 경험과 직접적인 고객의 욕구가 반영된 마케팅전략과 마케팅프로세스가 있다면 어떠한 경쟁에서도 뒤지지않는 디딤돌을 갖게 되는 것이지요.

 

마케팅전략과 마케팅프로세스 확립으로 디딤돌을 만들어 한발 한발 나아간다면 성공이 그리 멀지 있지 않음을 느끼게 될 것 입니다.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작성한 업체의 마케팅 프로세스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7-06-20 09:06
조회
1,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