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칼럼/김기수] 작은회사의 경쟁력은 사장 한사람에 의해 결정된다.

종원수 10인이하의 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에게 있어서 그 누구보다 중요한 것이 사장입니다.
특히 규모가 적으면 적을수록 더욱 사장 한 명에 의해 그 업체의 경쟁력이 결정됩니다. 
사장이 '얼마나 사업에 열정과 의지를 가지고 사업에 임하는냐',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본업에 투자하는가'에 의해 사업의 흥망이 좌우됩니다.

 


우리가족이 들어갔던 일산 라페스타 근처에 있는 치킨집

 

지난달 주말에 가족들과 일산라페스타에 갔다가 우연히 치킨집에 들어가게 되었어요.
사람들이 북적거리길래 맛있는 집이겠거니 하고 들어갔어요. 
외관상으로 볼 때 여느 치킨집과 다름없었고 내부도 치킨집과 별 차이가 없었어요.
단지 연예인(아이들이 슈퍼주니어라더군요. 전 잘 몰라서 ㅋㅋ) 사진들이 벽에 많이 걸려 있더군요.

 


사진출처 : 뉴시스

 

치킨을 시키고 기다리고 있는데 얼마 시간이 지나고 그곳 사장님의 행동이 내 눈에 띄었어요.
주방에 계시다가 주문이 뜸해지면 홀에 나와 손님들 서빙도 하시고 가게 밖으로 나와 쌓인 눈도 치우셨어요.
분명 그 매장안에는 손님이 많았지요. 2-3명의 직원들도 움직이고 있었구요. 
하지만 직원들의 움직임과 사장님의 움직임은 너무도 차이가 나더군요. 
잠시 쉴 틈없이 움직이고 살피고 하는 분이 사장님이라는 것은 나중에 직원이 부르는 호칭을 통해서 알게  되었어요.

 



 


밖에서 직접 눈 치우시는 사장님  

 


맛나게 먹은 치킨(아이들이 좋아하더군요

 

치킨을 먹고 나오면서 알게된 사실인데 유명한 아이돌그룹인 슈퍼주니어의 신동이란 멤버 부모님이 운영하시는 곳이더군요.(그래서 매장안에 슈퍼주니어 사진들이 그렇게 많았나봐요.)
사장님이 신동군의 아버님이셨던거죠.
사실 그 정도의 유명세가 있는 부모님이 이런 치킨집을 운영하신다는 것도 좀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정말 바쁘게 몸을 움직이시면서 열심히 일하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그곳 사장님의 열정과 부지련한 모습을 보면서 물론 연예인 가족이 운영하는 치킨집이라 마케팅적으로 유리한 부분이 있었겠지만 이렇게 잘 되는데는 그 이유가 있는거구나하는 생각을 하게됐습니다.
저도 블로그에 매일 1개 이상의 포스팅을 하고 일과시간에 미처 처리하지 못한 일을 정리하기 위해 매일같이 새벽이슬 맞으며 출근하고 있지만 이런 부분을 보면서 다시한번 마음을 다 잡아 봅니다.

 


 

매장안에 있는 슈퍼주니어 사진과 싸인들

 

순간순간 안일한 적은 없었던가?
타성과 고정관념에 젖어 열정과 부지런함을 놓치고 있지는 않은지.......

다들 어려운 경쟁속에서 누군가를 이기고 살아남아야하는 비즈니스라는 전쟁터에서 장군의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네요.
어려운 전쟁에서 무기성능도 떨어지고, 병력도 모자란 우리같은 소기업 소상공인에게 우월한 경쟁상대와 똑같은 조건이 단 하나 있지요.

 


시간은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주어집니다.
 


그건 바로 시간입니다. 어느누구에게나 하루 24시간은 동일하게 주어지지요.
약자인 소기업 소상공인이 불리한 싸움을 조금이나마 유리하게 상황을 만들수있는 것은 사업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남들이 10시간 일할 때 12시간, 16시간 본업에 투자하고자하는 의지와 실천일 것입니다.

현실에 안주하거나 절망하지 마시고 열정과 부지런함으로 성공에 다가가세요.
작은회사는 사장 한사람의 자세와 실천력이 모든 것을 좌우합니다.(물론 적절한 마케팅은 필수고요.)


제가 서울금천구 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한국 소상공인마케팅협회의 경영 10계명입니다.

 


소기업 소상공인 경영 10계명

1. 경영의 목적은 이익의 근원이 되는 고객의 수를 늘리는 것이다.(고객 점유율 1위지향)
2. 작은회사는 실적의 100%가 사장 한사람의 능력으로 결정된다. (사장의 능력 개발 중시)
3. 상품과 영업지역, 고개발굴 등 고객고 접촉하는 경영요소에서 하나라도 1위를 하겠다는 목표를 세워라.(1위목표)
4. 큰회사와는 철저히 다른 것만 한다.(차별화)
5. 상품을 세문호 하여 1위르 할 수 잇는 상품만 집중한다.(상품세분화)
6. 영업지역을 한정하여 근거리에서 집중적으로 영업한다.(지역세분화)
7. 고객에게 상품을 팔기전에 필요한 정보를 팔아라.9가지중심)
8. 남들보다 많은 시간을 자신의 본업에 집중 투자하라.(시간활용)
9. 비즈니스 교육 투자를 아끼지 마라9연보의 5%이상 선행투자)
10. 작은 성공으로 생활 내용을 바꾸거나 지출을 늘리지 마라.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7-06-20 09:03
조회
1,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