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칼럼/김기수] 전문가 포지셔닝으로 고객의 신뢰를 잡아라!!!

전문가 포지셔닝 많이 들어보셨나요?

전문가 포지셔닝이란 자신이 취급하는 상품 또는 그와 관련된 분야에서 전문가 혹은 전문업체로 고객에게 인식되어지는 것입니다.
많이 어려워 보이시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소기업소상공인이 기본적으로 마케팅전략을 세울때 진행하는 상품한정, 고객한정, 지역한정만 잘 진행 된다면 자연스럽게 전문가포지셔닝이 되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를 판매하는 업체의 마케팅전략 수립과정에서 컴퓨터 중에서 노트북으로 상품을 한정하고, 대학생 특히 여대생으로 고객한정하고 지역을 신촌으로 한정하였다고 가정해 보죠.
여러종류의 컴퓨터가 아닌 노트북만을 취급하게 되니 자연스레 다양한 노트북 종류를 진열하고 노트북에 맞는 AS, 사용법, 주의사항 등을 좀 더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노트북을 원하는 여대생이 주 고객층이기에 그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와 인테리어, 고민하고 있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맞춤 시스템이 준비될 것입니다.
지역을 신촌으로 한정하였기에 모든 마케팅이 신촌지역에 집중되어 지역에 쉽게 많이 알려지게 되겠지요.

 

이러한 현상으로 이 업체의 대표자나 이 업체는 신촌지역 여대생이 찾는 노트북 분야의 전문가, 전문업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자신이 쌓아나가는 노하우(전문가 포지셔닝으로 자연스레 공부하고 알게되는)를 고객의 언어로 정리하여 정기적으로 발산한다면 전문가 포지셔닝은 점점 확고해 질 것 입니다.

만약 당신이 신촌을 자주 가는 여대생인데 노트북을 구입해야 한다면 일반적인 컴퓨터 취급업체에 가서 가시겠습니까? 아님 신촌 여대생만을 위한 노트북 취급 전문점에서 구입하시겠습니까?
순간의 망설임도 없이 당연히 후자의 전문업체를 선택하게 되겠지요.

전문가포지셔닝의 효과
1. 비교적 가격경쟁력에서 자유롭다.
  (고객이 전문가로 인식하면 가격에 대해 민감하지 않습니다. 의사에게 진료비 깍아달라고 잘 안하지요......)

  

 

 


2. 영업이 쉬워집니다. - 고객에게 대우받으며 판매한다

 (전문가로 인정 받으면 단순한 상품 판매가 아닌 상품 컨설팅이나 상담의 형식으로 구매가 이루어지므로 고객의 신뢰는 물 고객에게 대우받으면 판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마케팅이 쉬워지고 효과가 극대화 된다. - 입소문이 난다.
  (이렇게 한 분야에서 전문가로 인식되면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납니다. 마케팅 비용이 줄어들고  마케팅
효과가 극대화 됩니다.)
                          

4. 시간이 지날수록 전문가포지셔닝이 확고해진다.
  (한정된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을 하면서 고객과의 접촉이 쌓일수록 그 고객들의 욕구를 세밀하고 명확히 파악할 수 있고 그에 대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알게된 고객에게 맞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발산함으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전문가포지셔닝은 확고해집니다.)   
5. 선순환으로 매출향상에 지속적으로 기여합니다.
 (세분화 - 전문가포지셔닝 - 매출증대 - 고객입소문 -  세분화 고 방문 - 전문가 포지셔닝 강화 - 매출증대 - 입소문 증가 ...... 이런식의 선순환으로 매출향상에 지속적으로 기여합니다.)

                        

이러한 전문가 포지셔닝이 특히 소기업 소상공인에게 얼마나 중요한 마케팅 전략인지 아셨나요?
본인을 한 분야의 전문가로 포지셔닝하여 고객의 신뢰를 얻고 매출로 연결시켜보세요.
사업이 번창하고 즐거워집니다.
혹시 아나요, 여대생 대상 노트북 판매 전문가로 방송을 타게 될지......
(방송은 차별화되고 세분화된 전문가를 찾고 있거든요......)  


이 글에서 마케팅 전문가의 모습이 느껴지시나요?
그럼 저는 전문가 포지셔닝을 잘하고 있는 거네요.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7-06-20 09:04
조회
1,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