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칼럼/김기수] 홍대 튀김녀 4억 매출과 고객후기 마케팅

홍대 튀김녀 요즘 난리도 아니더라고요, 

스타킹에 출연하고 나서 홍대튀김녀란 애칭으로 불리고 있는 '미미네' 대표 정은아씨의 유명세가 부럽네요.
이렇게 방송타고, 알려졌으니 앞으로 사업에 순풍에 돛 달았네요.


홍대 튀김녀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미미네


미미네 내부 분식집에 아니고 깔끔한 것이 일식집같은 분위기네요.

홍대튀김녀에 대해 나 또한 호기심이 동하여 스타킹도 찾아보고, 인터넷에서 검색도 해보았는데 역시 그럴만한 이유가 있더군요.
여러가지 이유중에 제가 유독 눈에 띄는 부분이 있었습니다.(직업병입니다. 무엇이든 마케팅과 연결시키죠. ㅋㅋㅋ)


스타킹의 한장면 홍대튀김녀 정은아씨의 뒤편에 종이들 보이시죠~~

스타킹에서도 그렇고 매장인 '미미네' 내부를 살펴보면 집게에 달려있는 조그만 종이들이 보였는데,
저건 혹시......  역시나 고객후기였네요. 

빼곡히 적혀있는 고객후기들!
맛에 대한 칭찬, 인테리어에 대한 이야기, 직원들의 이야기, 고객자신들의 이야기까지......

내가 처음 찾아간 매장에 저런 고객후기가 많이 있다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지 않을까?


매장에 빼곡히 적혀있는 고객후기들 고객들이 쉽게 볼수있는 위치에 잘 인테리어 되어 잇네요.



하나 하나 칭찬과 격려로 쓰여진 소중한 고객후기들 

옥션과 지마켓에서 소비자들에게 구매결정에 가장 중요하게 작용한 요소가 무엇인지 조사를 했더니 가격이나 제품설명이 아니라 고객들이 적은 후기(리뷰)였다고 한다. 가격이 좀 비싸더라도 고객후기가 많이 달리고 그 평이 좋으면 사게 된다는 거죠.  다시말해 가격경쟁이 치열한 오픈마켓에서조차 싼 가격보다는 고객후기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겁니다.

 

구매시점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옥션, 지마켓에 올라있는 고객후기(상품평)들


고객후기의 마케팅적 효과

1. 매출이 늘어난다.
   구매결정의 중요한 작용을 하니까 당연히 매출이 오르겠죠. 
2. 입소문이 증가한다.
   경쟁업체와의 차별화 요소로 각인되어 고객들의 입소문이 증가합니다.
3. 직원들의자부심이 올라간다.
   고객후기, 특히 감동의 고객후기는 직원들에게 자부심과 동기부여를 해 줍니다.
   감동의고객후기를 받으면 온 몸에 전기가 오는 것 같은 짜릿한 느낌이 오더라구요. 2-3일 일하는데 신이 나게 되구요.
4. 독자적인 가치를 찾게 된다.
  고객후기의 내용을 잘 살펴보면 고객이 감동받은, 고마워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그 부분을 잘 케치하여 특성화 시키면 독자적인 가치를 찾게 됩니다. 
  예) "사업을 하면서 어렵고 외로울 때가 많았는데 강의 듣고 힘을 얻었습니다." 라는 고객후기 문구에서 착안해 다음 강의 홍보 문구에 "어렵고 외로울 때 지식을 넘어 함께 힘이 되어 드리겠습니다."라고 적어서 좋은 효과를 보기도 했죠.
5. 회사의 신뢰도가 올라간다.
  많은 고객이 믿고 격려해주고, 칭찬해 주면 당연히 회사의 신뢰도는 올라가겠죠. 


판촉기념품연구소가 받은 양질의 고객후기. 손을 직접 써 주신 편지형식의 소중한 고객후기 종이도 접어주시고 등기로 보내주셨어요. 이 후기에 얼마나 감동이었던지...... 

양질의 고객후기를 모아서 적절히 활용해 보세요. 
좋은 성과가 기다리고 있을 거에요.
이런 고객후기들을 잘 모으고 마케팅적으로 잘 활용한다면 홍대 튀김녀의 성공 우리도 할 수있지 않을까요?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7-06-19 17:20
조회
1,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