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칼럼/김기수] 소책자를 활용하여 잠재고객의 정보를 모아라.(성공마케팅의 시작 - 잠재고객 정보 수집 노하우)

마케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잠재고객(내가 타겟팅한 고객층 중에서 아직 나와 거래를 하지않은 고객)의 정보입니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 자신의 마케팅 내용을 알려나갈  잠재고객의 정보(이름,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 등)는 필수적이죠. 이렇듯 고객의 정보가 중요하다보니 간혹 고객정보가 불법적으로 거래가 되기도 합니다.

 

 

 

중요한 잠재고객의 정보를 저비용으로 모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정말 좋겠죠.
얼마전 포스팅에서 언급된 체험마케팅도 잠재고객의 정보를 모으는 방법으로 매우 유용한 방법이지요.
하지만 그보다 더욱 효과적인 잠재고객의 정보를 모집하는 방법은 '소책자'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고객의 정보도 여러가지 질적인 차이가 있지요. 
1. 큰 의미없는 무차별적인 고객정보! 
2. 바로 마케팅에 써 먹을 수 있는 고객정보! 
3. 내 상품-서비스에 관심있는 고객의 정보! 
4. 내 상품이나 내 자신에 신뢰를 갖고 있는 고객의 정보!

당신은 어떤 고객의 정보를 갖고 있나요?
어떤 고객의 정보를 가지고 마케팅을 진행하느냐에 따라 마케팅 효과가 확연하게 달라지지요.

한 예로 보통 이메일을 보내면 개봉율이 10%이내 이거나 좀 괜찮으면 10% 조금 넘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메일을 받는 고객들이 이미 내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객이거나, 제품이나 회사에 대해 기본적인 신뢰도가 있는 고객들이라면 이메일의 개봉율은 상당히 올라갈 것입니다. 

 

 

 

실제로 제가 판촉기념품쪽 마케팅을 할 때 보냈던 이메일의 개봉율은 40%가 넘었지요. 대단하죠.
그 이유는 단 하나! 
이미 이메일을 개봉할 확률이 높은 고객을 잠재고객으로 하여 그들의 정보를  이용해 이메일을 발송했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저비용으로 소책자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잠재고객의 정보를 모으는 방법입니다.
1. 고객을 한정한다.
   자신의 상품과 자신의 차별화전략에 맞는 고객을 한정하세요.
   예) 일반적인 사진관 고객이 아닌 
         아기사진, 성장앨범을 필요로 하는 0세에서 10세까지 자녀를 둔 고객으로 한정

 

 

 

2. 고객의 욕구를 파악한다.
   한정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소책자를 작성한다.
    예) 비전문가가 찍어도 환상적인 작품이 되는 아기사진 노하우
         소중한 자녀사진 오래도록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
         아기사진 찍을 때 반드시 알아야할 5가지 사항

 

 

 

3.  작성한 소책자를 홈페이지, 블로그, 전단지, 명함 등으로 알려라.
4. 소책자를 무료로 배포하면서 고객의 정보를 모아라.

이렇게 하여 모인 고객의 정보는 기본적으로 아이사진, 백일사진, 돌사진, 성장앨범 등 상품에 관심있는 고객의 정보인 것이죠.

소책자의 또다른 효과는 소책자를 작성하고 정보를 발산하다 보면 고객은 어느새 나 자신을 전문가로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전문가로 인식되면 신뢰가 쌓이고 매출이 올라가게 되지요, 

 

 

판촉기념품선정연구소 홈페이지의 무료소책자들
판촉물이나 기념품을 고민하는 고객들에게 이런 소책자들의 정보는 소중하겠죠?

 


 

판촉기념품 선정연구소에서 소책자로 수집한 타겟팅된 잠재고객들의 소중한 정보.
이렇듯 판촉물에 관심있는 고객들만 모아놓은 정보는 세상 어디에도 없을걸요.

 

어떤가요? 
고객이 자신을 전문가로 인식하고, 
내가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이 아니라 내가 발산한 정보에 의해 고객이 찾아오는 마케팅.
내가 정말 필요로 하는 잠재고객들의 정보가 스스로 쌓여지는 마케팅.
이메일마케팅, 문자마케팅, DM마케팅의 효과가 보장되는 마케팅

이런  마케팅 해보시지 않으렵니까?

 

제가 제작한 성공하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노하우를 모아놓은 홈페이지 마케팅 소책자
홈페이지에 문제가 있어 수정을 하려거나, 홈페이지를 새로 제작하려고 하는 고객들에게 꼭 필요한 정도들일거에요.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7-06-19 17:17
조회
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