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칼럼/김기수] 창업자가 준비해야 할 마케팅 체크포인트 4가지

지난 주에는 창업을 준비하는 분이 컨설팅을 하고 싶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전화상으로 몇 가지를 체크해 드리고 체크해 드린 사항을 경험해 본 이후에 컨설팅을 하더라도 하자고 했어요. 대출받아서 창업을 준비하는데 몇 시간의 컨설팅 비용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기본을 먼저 체크하신 후에 본격적인 컨설팅은 추후에 진행해 보자고 한 거지요.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 중에는 정말 옆에서 보기에도 안타까운 경우가 많아서 오늘은 창업자가 준비해야 할 몇 가지 마케팅 점검리스트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작은 정보라도 창업자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가 있기에 함 적어봅니다. 상권분석이나 재무, 회계 등 창업자가 기본적으로 체크해야 할 것들은 많지만 여기서는 마케팅에 국한해서 점검해 볼께요.


출처: 한겨레신문 - 민,관 창업지원 협약식  

자신이 경험해 보지 않은 분야의 창업은 절대 금물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 중 가장 안좋은 사례는 자신이 경험해 보지 않은 분야와 업종에서 창업을 하는 것입니다.
특히 대기업에서 퇴직하신 분들이 그런 경우가 많구요.
대기업과 소기업, 소상공인의 상황은 전혀 다릅니다. 마케팅의 전략이나 전술도 판이하구요.
사람은 대부분 자신의 경험에서 체득한 것들을 적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자신이 전혀 경험해 보지 않은 분야와 업종에서 새로 시작을 하면 기본적으로 경험에서 이루어진 기본적인 사항도 없기때문에 백이면 백 실패한다고 봐야 합니다.
정말 운이 좋거나 사장님의 불굴의 의지가 아니라면...
자신의 경험이 없는 분야에서 창업을 하고자 한다면 그 분야에서 잡일을 하더라도 목적의식적으로 일을 해보면서 창업 준비를 차근히 해 나가는 것이 방법입니다.


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크게 본 남자김치

창업 준비할 때 마케팅 전략을 세우라
 

마케팅 전략이 없이 회사를 유지하고 성장시킬 수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마케팅 전략을 창업을 준비할 때부터 제대로 세우면 마케팅이 효과적으로 전개될 수가 있으며 마케팅의 일관성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은 곧 차별화, 집중화이고 컨셉입니다. 위의 남자김치는 마케팅 컨셉을 제대로 잡아서 대박의 성과를 올리고 있는 것이구요.



남자김치의 비즈니스 블로그

마케팅 전략을 모든 광고홍보물에 적용

마케팅 전략이 세워졌으면 창업을 준비하면서 제작하게 되는 모든 광고홍보물에 마케팅 전략을 적용해야 합니다.
남자김치라는 마케팅 전략과 컨셉이 정해졌기때문에 위의 남자김치는 상호부터 남자김치라고 정합니다. 이를 보통 브랜드 네이밍이라고 하고 브랜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합니다.
블로그나 카페 홈페이지를 제작하게 되면 마케팅 전략이 가장 잘 녹아들도록 만들어야 하구요.
점포라면 인테리어와 간판, POP, 메뉴가 모두 마케팅 전략과 컨셉이 제대로 녹아들어가야 하는 것입니다.
명함, 홍보물, 현수막 또한 마찬가지이구요. 
이미 창업을 하고난 후에는 모든 것들을 제작하고 난 이후이기때문에 수정을 하려고 하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듭니다. 창업 이전에 마케팅 전략을 세웠을 때와 창업 이후에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모든 광고홍보물에 적용했을 때의 비용과 시간의 차이는 실로 엄청나다고 볼 수 있지요.


로맨틱 컨셉의 PC방 인테리어

창업 이전부터 날마다 마케팅에 2~3시간씩 실천

창업 이전부터 날마다 마케팅에 2~3시간씩 시간을 할애하고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전술을 전개하고 실천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취미로 블로그나 카페를 운영하다가 많이 알려져서 취미가 자신의 사업 분야가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는 의도하지 않았던 마케팅을 평소에 하고 있었던 경우가 되지요. 이런 경우에는 창업을 했을 때 사업의 성공이나 성과로 쉽게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평소에 날마다 고객(회원)을 모집하고 고객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정보를 발산하는 습관이 되어있기 때문에 그렇지요. 그리고 고객(회원)이 좋아하는 것으로 커뮤니티를 만드는 습관이 되어있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마케팅의 실천은 습관이며 이를 창업이전부터 준비하면 성공의 확률은 아주 가파르게 올라가게 되는 것이지요.

창업하는 소기업, 소상공인들 모두가 성공하기를 바라구요.
마케팅과 혁신만이 이익을 창출하고 나머지는 모두 비용을 발생시킨다는 것을 명심하면 좋겠어요~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7-06-19 17:15
조회
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