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나 신문 등 전통적인 광고시장에서 벗어나 굳이 인터넷을 통한 비즈니스가 아니더라도 요즘은 많은 업종에서 인터넷을 통한 광고/홍보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그만큼 인터넷이 우리에게 뗄레야 뗄 수 없는 미디어가 되었다고 볼 수 있겠죠. 키워드 광고 시장도 지난해 대비 20% 이상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구요. 네이버 자료에 따르면 당사 올해 1분기 검색광고 매출이 2,503억원을 차지할 정도로 지난해비 23.7%나 성장했다고 합니다.
네이버 지난해 분기별 검색광고 매출(네이버 측 자료)
광고 시장이 넓다는 것은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다는 뜻이 되겠지요. 경쟁이 치열한 만큼 철저한 전략없이는 비용만 낭비하는 꼴이 당연할 테고요. 참고로 업종 전체를 봤을 때 광고비가 높은(키워드 단가가 높은) 분야는 아무래도 가장 많은 쇼핑몰을 차지하는 의류/패션쪽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건강/미용, 교육/취업 순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네이버 업종별 키워드 광고현황(네이버측 자료)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면서 가장 크게 부담되는 부분을 꼽으라면 아마 효율적인 관리와 광고 비용일 것입니다. 키워드 검색을 위해 수많은 키워드를 등록해 놓았지만 이것을 매일 관리(입찰)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또한 키워드 광고를 무조건 상위에 등록시킨다고 해도 바로 클릭과 연결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항상 최고가 입찰만 할 수도 없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키워드 광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일까요? 적은 비용과 노력만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제품을 판매할 것인가? 업체를 홍보할 것인가?
키워드 광고를 단순히 제품 판매만을 목적으로 운영할지, 사이트 홍보와 함께 운영을 할지 먼저 정해져야 합니다. 이것은 키워드 클릭시 랜딩 페이지를 무엇으로 지정할지와도 깊은 연관이 있기 때문에 무척 중요합니다. 즉, 특정 상품을 판매하면서 키워드를 클릭했을 때 메인 페이지로 연결되는 것보다는 해당 쇼핑몰이나 제품에 대한 특징 및 효능을 설명하는 페이지로 연결되는 것이 신뢰를 주는데도 큰 도움이 되겠죠?
- 업체 홍보 : 방문자수의 유입을 통한 브랜드/웹사이트/제품 홍보
- 상품 판매 : 방문자의 직접적인(이후 재방문포함) 주문(매출발생)
광고전략을 수립할 때는 제품에 대한 특성 파악이 먼저
어느 업종이든지 나름대로 특성이 있습니다. 판매하고자 하는 물품도 그만의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세대별/계절별/건강식품인지 일반 공산품인지에 따라 키워드 관리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학원이나 시험을 준비하는 교육기관의 경우 수강 신청일이나 시험일자가 있기때문에 시기적인 요인도 고려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비교적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의류/미용/건강식품도 잘 살펴보시면 시기적인 요인이나 언론이 생산해낸 이슈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뒤에 또한번 설명이 되겠지만 제품에 대한 특성파악이 되면 이에 따라 키워드 그룹을 세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여성 의류인 경우 단순히 상의-하의-자켓-잡화 식으로 분류을 하는 것보다는 주고객층을 세분화하여 먼저 20대/30대로 분류를 하고, 코디데이션되는 스타일별로 다시 세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자켓이 갑자기 붐을 일으킨다면 자켓과 함께 코디데이션을 할 수 있는 의류들을 함께 입찰하는 것이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으니까요.
TV에 방송되어 큰 반향을 일으킨 '4계절 한 뼘 핫팬츠녀'
효과적인 광고전략은 시기적인 흐름을 잘 파악해야
광고소재에 사용된 상품, 서비스 종류, 업체 장점을 홍보하는 형용사 및 다양한 수식어들은 세부 키워드 확장에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다. 또한 앞서 제품에 대한 특성에 대해 얘기했듯이 계절 상품일 경우, 시간이나 날짜를 중요시해야 하는 경우,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를 고려해서 그룹을 세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날이나 추석, 혹은 어버이날같은 경우 이 시기에 맞춰 입찰을 진행하고 평소에는 키워드 그룹 자체를 OFF시켜놓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최근 붐을 일으키고 있는 하의실종 패션이나 '나는가수다' 열풍에 맞춰 여성의류나 잡화, 또는 MP3관련 제품도 시기적으로 좋은 상품일 수 있습니다. 얼마전 일본 방사능 유출이 발생했을 때도 갑자기 건조다시마나 우유, 미역처럼 요오드를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 갑자기 인기를 끌었습니다.
방사능에 효과가 좋다는 건조다시마와 김
키워드 광고는 양보다는 질
우선, 입찰을 할 때는 광고 단가가 높은 인기 키워드를 관리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노출수가 많은 키워드를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출수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사람들이 검색을 많이 하는 단어라는 뜻이기도 하니까요. 이렇게 노출빈도가 높은 키워드를 발굴, 입찰에 신경쓰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평소 실시간 검색어나 방송, 뉴스 등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아야 합니다.
두번째는 키워드 광고 진행시 효율적인 광고 예산 측정하는 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우선 아래 표를 먼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한가지 더 강조하고 싶은 것은 단순히 방문자 수나 이에 따른 매출액에만 신경쓰시지 마시고, 유효방문수를 보시면서 그때그때 광고전략을 수립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무턱대고 광고비를 쏟아부을 수도 없는 일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예산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