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이 부하 직원과 다른 점은 두 가지다.
첫째는 누구나 하기 싫어하는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부하 직원으로서는 감당하지 못하는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를 할 수 없다면 훌륭한 팀장이라 할 수 없다.
- 킴벌 휘서의 [열정과 비전을 가진 팀장의 비밀수첩]에서 -
큰 회사의 팀장급은 작은 회사의 사장이나 마찬가지로 여러 다양한 업무를 할 줄 알아야 합니다.
때로는 팀원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도 하면서 팀원들의 신뢰를 얻고 팀웍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을 해야 하지요.
그리고 팀원들보다 더 나은 업무 능력을 위하여 노력하지 않으면 안되구요.
업무 지시만 하고 뒷짐만 지고 있거나 무능력한 팀장을 존중하거나 인정하는 팀원은 없는 거지요.
작은 회사나 팀의 성공은 곧 리더의 몫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