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기업의 성공마케팅 전략 중에서 차별화 전략입니다.
먼저 소기업 필승전략에서 강자와 약자의 차이를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자신이 강자인지 약자인지를 알아야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가 있는 것이지요.
이번 글에서는 시장에서 약자인 경우가 대부분인 소기업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글입니다.
소기업은 대부분이 후발주자이고 약자입니다.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점유율 1위의 선발주자, 즉 강자가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기업은 차별화 전략을 펼쳐야 하는 것입니다.
보통 창업하는 분들이 실수하는 걸 보면 기존에 먼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점포나 회사의 마케팅 또는 영업, 광고홍보 방법을 그대로 따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냥 따라만 하다가 망하는 걸 수도없이 많이 보았습니다.
감자탕 가게를 새로 오픈하면 전단지를 배포하는데 다른 감자탕 가게와 다를 게 하나도 없습니다.
차별화를 느낄 수 없는 전단지
차별화를 느끼기 어려운 홈페이지
홈페이지를 제작하면서도 경쟁업체, 선발업체들과 비슷한 홈페이지를 만듭니다.
이러한 차별화가 없는 마케팅과 광고홍보를 가지고 기존의 업체들과 경쟁을 하려면 기존의 업체들이 사용하는 홍보비의 3~4배 이상을 사용해도 따라가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신만의 차별화 전략을 어떻게 확립하고 이를 실행하느냐가 소기업, 후발주자의 성공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전단지는 자신의 상품을 일반 곶감과 다른 프리미엄 곶감으로 상품을 차별화하여 홍보를 합니다.
경쟁업체와 다르게 상품을 차별화한 컨셉에 맞게 포장도 고급으로 하고 왜 프리미엄인지를 전단지에서 설명하고 있지요.
위의 명함은 6세~11세의 남자아이만을 위한 미술학원으로 고객을 차별화하여 광고홍보를 하고 있는 미술학원의 명함입니다.
자신이 이제 막 창업을 준비하면서 기존의 업체들과 다른 차별화 전략을 고민하여 고객을 차별화한 결과가 명함에서도 잘 보여지고 있습니다.
소기업의 성공마케팅 전략 중에서 차별화 전략은 어떻게 확립을 하고 실행하느냐에 따라서 그 파급력이 엄청나게 달라질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사업장에서 아직 차별화 전략이 제대로 확립이 되어 있지 않다면 다시 고민을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