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칼럼/김기수] [체험마케팅] 고객의 욕구분석과 후기를 모으는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는 올 초에도 한번 포스팅을 했는데, 요즘 체험마케팅으로 효과를 보는 업체들이 늘어나면서 다시한번 부각되고 있습니다.

체험마케팅을 가장 잘 적용하고 효과를 보고 있는 분야가 외식업계입니다.

 


특히 체험마케팅에 파워블로거들을 활용하여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체험마케팅은 일반고객을 중심으로 고객이 직접 먹어보고 그 후기를 업체 홈페이지나 블로그 혹은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 주 목적인것이 었습니다.

 

 

 

요즘에는 거기에 파워블로거들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마케팅을 합니다. 온라인상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파워블로거들(일 블로그방문객 최소500명이상 블로거)을 선정하고 직접 초대하여 체험마케팅을 진행합니다. 일반고객들에 비해 파워블로거들이 영향력은 실로 상당한 효과를 얻을 수 있지요, 단기적인 성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요즘에는 파워블로거들을 활용하는 마케팅을 체험마케팅과 병행하여 마케팅효과를 극대화 시킵니다. 단점은 파워블로거들을 활용하기에는 비용(1회 30-50만원 수준)이 들어간다느 것이지요.

 

 

 

최근 숯불바베큐 전문점 보스바비큐는 신규가맹점을 대상으로 파워블로거들을 초대해 맛과 메뉴, 서비스 등에 대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평가를 반영하여 부족한 부분을 수정하고, 파워블로거들의 포스팅으로 신규가맹점의 마케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예 자체적으로 회사에서 체험단이나 평가단을 모집 운용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닭잡는 파로'의 체험단이나 '카페베네'의 소비자 패널단 등이 이런 경우입니다. 기본적인 고객후기는 물론이고 고객의 입장에서 진솔한 의견을 들을 수 있어 고객욕구파악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체험단 운영은 고객과 브랜드의 친밀도를 높일 수 있고 잦은 접촉으로 자연스런 입소문을 일으키는 충성고객 확보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체험마케팅의 여러가지 효과를 통해서 소상공인들의 마케팅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본적인 체험마케팅에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있는 방법들을 추가한다면 소상공인들에게 적은 비용으로 많은 효과를 볼 수있는 마케팅이 될 것 입니다.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7-06-20 09:24
조회
1,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