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칼럼/김기수] 포스팅 글을 검색어 상단에 등록시켜주는 검색엔진최적화 파워블로그마케팅

 

 [블로그마케팅]포스팅 글을 검색어 상단에 등록시켜주는 검색엔진최적화
파워블로그마케팅

 

 블로그마케팅에 도전하세요! 재미있는 블로그마케팅의 세계!!
 
[블로그마케팅] 개인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 상단에 띄우고 싶은 분들 그리고 블로그를 통해서 블로그마케팅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이 모든 분들이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고민은 어떻게 하면 내 블로그를 제대로 홍보해서 블로그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일 것이다.
통상 이럴 경우 검색 자체가 안되는 경우도 많고 검색이 되더라도 5~6페이지 뒤에 정말 아무도 검색하지 않을 정도의 위치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블로그마케팅에 흥미를 잃고 나랑 블로그는 안맞는 것 같해..라는 생각으로 블로그 마케팅을 포기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보통 이런 질문을 받을 경우 꾸준하고 성실한 포스팅을 2~3개월 정도만 한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게 블로그마케팅이라고 말을 해주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중도 포기하는 것을 보아왔다. 그럼 왜 내가 포스팅한 글은 다른 블로거의 글처럼 검색했을 때 우선적으로 노출되지 않는 것일까?
이유를 알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이 '검색엔진최적화'와 '블로그 영향지수'에 대한 전반적인 블로그마케팅의 이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굿 디자인'으로 블로그 영역을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검색결과가 나타난다.
이 때의 정렬 방식은 정확도와 최신순으로 나뉘는데 기본적인 검색결과는 정확도로 나열된 방식이다. '정확도'란 쉽게 말해서 네이버 검색엔진이 찾은 컨텐츠 중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에 최적화된 포스팅을 가장 최우선시해서 보여준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발로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이다.
'최신순'의 경우는 말 그대로 해당 키워드로 검색 시 가장 최근에 포스팅된 글을 올려주는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서두에서 언급한 것처럼 왜? 나의 포스팅은 '정확도' 부분에서 가장 상위에 노출되지 않는 것인가? 라는 의문일 것이다.
 
검색엔진의 가치..즉,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은 가장 정확한 검색결과값을 보여주는데 있다.
예를 들어 궁금한 것이 있어서 검색을 했는데 말도 안되는 결과가 상위에 노출된다면 과연 누가 그 포털사이트를 신뢰할 것인가?
또, 어떤 광고주가 블로그 마케팅을 의뢰할 것인가?
결국 이렇게 신뢰도가 떨어진 포털의 경우는 고객을 잃을 것이며, 역으로 정확도가 높은 검색엔진일수록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블로그마케팅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SEO'를 들어봤을 것이다.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어로, 해석하면 '검색엔진최적화'가 된다.
쉽게 말해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결과값으로 다른 글보다 우선적으로 노출되고 있다면 검색엔진최적화가 잘된 것이며 이것이 바로 블로그마케팅의 핵심이다.
따라서 '정확도'에 따라 다른 블로거보다 우선적으로 노출되는 글을 쓰려면 이 '검색엔진최적화'에 가장 적합한 글을 써야 한다.
 
자 그렇다면 여기서 또 한가지 의문? 위의 검색엔진최적화에 맞춰서 글을 작성하게 된다면 모든 글들이 블로그 영역 최상단에 등록이 되는 것일까?
그렇다면 블로그마케팅은 너무나도 쉬운 것 아닐까? 라는 의문을 갖을 수 있다. 아쉽게도 검색엔진최적화에 따라서 글을 작성했다고 하더라도 블로그를 개설한지 하루만에 검색엔진의 상위 등록은 어렵다. 그 이유는 바로 '블로그 영향지수'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영향지수는 기본적인 블로그의 신뢰도라고 볼 수 있다. 영향지수를 한 마디로 표현하면 블로그의 신뢰도라고 표현할 수 있다.
한마디로 이 블로그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진 블로그인지 아니면 오랜 시간 동안 꾸준하게 관리가 되어서 운영되어온 블로그인지를 네이버 자체 검색 시스템을 통해서 판단하는 것이며, 이 기준은 블로그이웃,덧글,공감,스크랩,방문자수,페이지뷰 등 블로그와 관련된 전반적인 활동 모든 것을 감안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검색엔진최적화를 해야만 효과적인 블로그마케팅을 할 수 있는 것일까?
첫째. 효과적인 블로그마케팅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 - 글 제목에 '원하는 검색 키워드를 넣자'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장 기본은 글 제목에 원하는 '검색 키워드'를 넣는 것이다. 포스팅을 읽기 전 가장 중요한 글 제목에 원하는 핵심 키워드를 넣자.
 
둘째. 효과적인 블로그마케팅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 - 글 본문에 '원하는 검색 키워드를 넣자'
포스팅을 작성할 때는 글 제목뿐만 아니라 글 내용에도 동일한 '검색 키워드'가 들어가야 한다. 검색엔진은 검색결과값으로 가장 정확한 정보를 보여줘야 하므로 글제목은 물론 글 내용에도 해당 키워드가 들어 있는지 판단한다. 따라서 글 내용에 검색 키워드가 들어 있지 않다면 정확도에서 밀리게 된다.
 
셋째. 효과적인 블로그마케팅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 - 태그에 '원하는 검색 키워드를 넣자'
가장 마지막 단계이면서..가장 놓치기 쉬운 부분이다. 바로 포스팅 하단에 있는 태그입력창에서 첫째,둘째 부분에서 강조한 원하는 검색키워드를 동일하게 넣어줘야 한다. 이때에는 제목,본문과 달리 핵심 키워드만 명사형으로 넣어주는 것을 추천한다.
 
넷째. 효과적인 블로그마케팅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 - 본문에 '사진과 동영상을 넣어주자'
기본적으로 모든 포스팅에는 적당량의 텍스트와 사진,동영상이 들어가야 한다.
물론, 사진과 동영상이 없다고 상위 등록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나 동일한 포스팅이라면 사진과 동영상이 들어간 포스팅이 검색 상단에 위치하기 마련이다.
 
위의 네가지가 효과적인 블로그마케팅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블로그포스팅 방법이라면, 꼭! 피해야 할  한가지도 있다.
그것은 바로 복사붙여넣기이다. 네이버 검색엔진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 만큼 멍청하지 않다. 한두번 정도야 운이 좋아서 복사 붙여넣기를 한 자료로 상단에 올라갈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그와 같은 포스팅을 할 때에는 검색엔진 자체에서 블로그 자체를 블라인드 처리할 수 있으니 이 부분 꼭 명심하길 바란다.
 

결론은 효과적인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첫 걸음...기본부터 천천히 여유있는 마음으로 하시라..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7-06-20 09:15
조회
1,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