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QR코드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실 텐데요 홈페이지 만드실때 혹은
명함만들때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QR코드는 흑백 격자 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이차원 바코드 인데요 QR코드는 주로 일본에서 많이 사용되었으며 명칭은
덴소 웨이브의 등록상표 Quick Response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종래에 많이
쓰이던 바코드의 용량 제한을 극복하고 그 형식과 내용을 확장한 2차원의
바코드로 종횡의 정보를 가져서 숫자외에 문자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보통 디지털 카메라나 전용 스캐너로 읽어들여 활용하는데 최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그 활용도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혹시 이남자 아시나요? 히트맨의 47
영화 "히트맨"에서는 자신의 이름과 출생정보도 모르고 단지 "에이전트 47"이라는 코드명으로
불리는 프로페셔널 킬러가 나옵니다. 그의 머리 뒤에는 바코드가 표시되어 있는데 영화에서 정확한
바크도의 용도를 보여주지는 않았지만 바코드의 용도를 고려했을때 아마도 조직에서 "에이전트 47"
등을 포함한 각 킬러들을 관리하기 위한 용도로 표시해 놓은 바코드가 아닐까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하마터면 없어질뻔 했던 QR코드가 다시 그 빛을 발하기 시작 했습니다.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QR코드는 이제 본모습을 드러나게 된 셈이죠. 그 큐알 코드에 대해서 진지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1. QR코드?
QR코드는 일본의 Denso Wave에 의해서 개발된 2차원 구조의 기호이며 대중적인 사용을 위해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1994년에 배포 되었다.
QR코드는 Quick Response의 약자이고 특징으로는 빠른 디코딩이 가능하고 기존 사용되어지는
바코드에 비해 대용량, 많은기록, 고밀도, 오류정정 기능 등이 있다.
일본에서는 책의 커버에 책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수 있도록 기록 되기도 하고, 회전 초밥집의
접시에 붙여져 있거나 거리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고 생활전반에 필요한 정보인 즉 명함,
전화번호, 문자, 홈페이지URL등 활용할 수 있다.
2. QR코드는 기존의 바코드와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대용량 데이터 스토리지
기존의 바코드는 겨우 20자리 정도의 정보량 이엇지만, QR코드는 바코드 수십 배에서
수백 배의 정보량이 있습니다.
QR코드는 숫자, 문자, 한글, 기호, 바이너리 제어 코드등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데이터의 크기는 7,089문자(숫자)로 1개의 코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작은 공간에 인쇄
QR코드는 가로+세로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바코드와 같은 정보량이면
10분의 1정도의 크기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저 작은 공간에서 표현이 가능한 마이크로 QR
코드도 지원합니다.)
3) 한글을 효율적으로 표현가능함.
국산의 QR코드는 "JIS첫째 둘째 수준의 한자"를 문자 집합으로 코드 표준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한글표현은 한자 1문자를 13Bid에서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2차원코드에 비해
20%이상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습니다.
4) 훼손에 강합니다.
QR코드는 오류 정정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코드의 일부가 더럽거나 손상이 있어도 데이터
복원이 가능합니다. 데이터의 복원은 코드 워드 단위 *1에서 최대 약 30%가 복구 가능합니다.
1. 내부 데이터를 구성하는 단위로 QR코드는 8비트에서 1코드 워드 입니다.
2. 더러운 손상 상황에서 복구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5) 360도 어느 방향에서나 읽을 수 있습니다.
QR코드는 360도 어느 방향에서나 고속 읽기가 가능합니다. 그 비밀은 QR코드의 3곳(Position
detection pattems)네모기호에 배경 무늬의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적인 고속 읽기가 가능합니다.
6) 연결 기능을 지원 합니다.
QR코드는 코딩하고 데이터를 분활하여 표현하는 일도 있습니다. 여러 QR코드로 나뉘어 저장된
정보를 다른 데이터로 연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최대 16분활 가능. 이 기능을 사용하면 늘어나는 지역의 인쇄도 가능합니다.
3. 규격 표준화
- 2D 코드
2차원 코드가 널리 보급되기 위해서는 먼저 코드 사양이 명확하게 게시되어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자유롭게 이용할수 있는 코드여야 합니다.
바코드=1차원 코드가 이렇게까지 대중적으로 사용되게된 배경중 하나는 사양공개가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사양에 대한 비공개 또는 엄격한 특허 보호를 가진 바코드는 거의 없습니다.
QR코드는 국가 표준 및 국제 표준 규격화 되어있어 누구나 사양을 볼 수 있도록 하고 표준화된
QR코드는 덴소 웨이브가 보유한 특허(특허 제 2938338 호)의 권리 행사를 하지 않는것을 선언합니다.
- QR코드 표준화
QR코드는 다음과 같은 표준화 된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세계적으로 QR코드를 인정한 것이 사실이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용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 QR코드의 대략적인 사양
- QR코드의 표준 보고서 입수
QR코드는 ISO(ISO/IEC 18004)또는 JIS (JIS - X - 0510)에서 표준 제정되었습니다. 따라서,
QR코드 Spec은 이단체에서 주문하는 형태 입니다.
재단법인 일본 규격 협회전화 : 03-3583-8002
ID : JIS X 0510
제목 : 2차원 코드 심볼 (QR코드 기본사양)
"Serach and Standars"에 들어가 18004에서 검색합니다.
이제 우리는 QR코드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신에게 되물어야 할 시기 입니다.
최근의 마케팅 형태를 보면 거의 모든 제품에 QR코드는 삽입되어 있습니다. 바코드보다
진보적인 QR코드로 한발 앞서 나가는 마케팅을 실현 하십시오.
더욱더 진화하는 마케팅 기법. 앞으로는 또 무엇이 등장해 세상을 떠들석 하게 만들지
기대가 되는데요 그 주인공이 바로 여러분이 되길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3.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