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일곱번째 강의] 동영상을 이용하여 당신을 찾게 하기

[온라인자동판매시스템구축하기] 일곱번째 날 
동영상을 이용하여 당신을 찾게 하기

안녕하세요 네모의미학 유문진입니다.

오늘은 
동영상을 사용하여 잠재고객을 모집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인터넷 고객 모집과 동영상,

얼핏 보면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사실 인터넷 고객 모집과 동영상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인터넷 고객 모집에서 동영상을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을 말씀드리겠습니다.그것은 이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입니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돈독히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인터넷 고객 모집의 정보 전달 수단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인터넷 고객 모집에서 어떤 정보를 상대방에게 보낼 때는 이러한 수단을 사용했습니다. 

한 가지는 '문자 정보'입니다

이른바 텍스트 문자라고 하는문자 정보가 있습니다. 이건 지금도 사용되는 거죠 그리고 두번째는 '이미지'입니다

문자 정보와 이미지 정보를 어떤 페이지에서 다양하게 조합하여 어떤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지금까지의 인터넷 고객 모집, 이른바 인터넷 마케팅에서 고객을 모집하는 주요 수단이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첫번째 '문자 정보'와
두번째 '이미지 정보'에 더하여

동영상을 활용하는 방법이 지금 인터넷 고객 모집의 현장에서 아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지금부터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당사의 검증 데이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것은 랜딩 페이지에 동영상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얼마나 결과가 달라지는지 하는 검증 데이터입니다.
아주 귀중한 데이터이므로 꼭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먼저 동영상이 없는 랜딩 페이지 A가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동영상이 있는 랜딩 페이지 B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 A,B의 액세스 수를 똑같이 하기 위해 일정량의 액세스를 똑같이 발송하여 어느 쪽이 더 계약률이 높은지를 검증한 것입니다.

첫번째 패턴, 유망 고객 수집 패턴에서는

동영상이 없는 패턴의 성약률은 12%였습니다. 100명이 오면 12명의 유망 고객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동영상이 있으면 12%에서 35%가 되었습니다. 성약률이 아주 많이 올랐죠 이것은 액세스 수가 2만일 때 균일하게 검증한 것입니다.

각 페이지마다 2만 개의 액세스를 보내서 균일하게 검증했습니다. 다음으로 실제 상품 판매의 경우에는 어땠는지 말씀드리면, 동영상이 없는 것과 있는 페이지를 각각 5천 개의 액세스로 균일하게 검증했습니다. 그 결과 1%였던 것이 3%로 올랐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사이트나 랜딩 페이지에 어떤 것을 홍보해야 하는 페이지가 있을 때
그 페이지에 동영상을 넣느냐 안 넣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고객 모집에서 동영상을 사용하는 목적은 2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첫번째는 뭐냐면

'정보 제공형 동영상'입니다.

두번째는 '공감 호소형 동영상'입니다.

이게 어떤 말이냐면

'정보 제공형 동영상'은 어디까지나 상품의 기능이나 특성을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다른 하나인 '공감 호소형 동영상'은 예를 들어 연설이나 어떤 이야기를 전달하는 등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그런 메시지입니다. '정보 제공 동영상'은 기능을 전면적으로 내세우는 데 반해 '공감 호소 동영상'은 공감이나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이 두 종류의 목적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여기서 동영상을 만들 때의 주의사항 5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첫번째입니다

인터넷 고객 모집의 목적은, 최종적으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여 상품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최종 목적이죠 그러므로 여기서 조심해야 할 것은 뉴스와 같은 영상을 만들어서  안 된다는 것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뉴스는 말을 많이 하죠 막힘이 없긴 하지만 그다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거나 감동을 느낄 만한 동영상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감동이나 호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영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중소기업의 경영자나 어떤 분야의 전문가라면 대표가 직접 소비자에게 자신의 열정이나 비전을 동영상의 메시지로써 전달하는 내용이라면 매우 많은 공감을 얻고 받아들이기 쉬울 수 있습니다.

그 점에 대해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의 두 번째 주의사항입니다.
동영상은 짧게 만드시기 바랍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하나는  현대인의 가처분 시간은 짧다는 것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가처분 소득'이란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여러분의 총수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돈을 말하는 것입니다. 생활하면서 사용하는 돈은 정해져 있잖아요. 그러고 나서 남는 돈이 사용할 수 있는 돈이죠.

현대인들은 매우 바쁘게 살아가기 때문에
여러분도 회사에 가는 시간이나 잠자는 시간 등 어느 정도 제외해야 하는 시간은 정해져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런 다음 남는 시간을 우리는 얻어내야 하는 것입니다.그럴 때는, 고객은 대부분이 바쁘기 때문에 너무 긴 영상은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목적에 따라서는 길어질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짧은 것이 좋습니다.예를 들어 오바마 대통령이 선거 운동을 할 때의 사례를 들자면. 그곳의 선거 대책 본부에서는오바마 대통령의 연설 영상을 만들 때 반드시 5분 이내의 영상을 유투브에 업로드했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친구나 지인에게 오바마 대통령의 영상을 보여줄 때 영상이 너무 길다.  마지막까지 보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모두 5분 이내로 편집한 영상을 만들어 유투브에 업로드한 것입니다.

그럼 세번째 주의사항입니다

'최종 시청률'이라는 겁니다

동영상은 끝까지 보지 않으면 메시지를 모두 전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동영상은 기본적으로 마지막에 결론을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마지막까지 확실히 보지 않으면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도중에 이탈 즉, 도중에 시청을 그만두지 않도록 군데 군데 계속 볼 수 있도록 하는 장치, 혹은 시간을 신경 써서 만들어야 합니다.

네번째 주의사항입니다

고객에게 '전해지는' 영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간혹 자기 만족을 위한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영상을 만드는 데 열심인 것은 좋지만
나 자신의 자기 만족을 위한  영상이 되어 버리면  고객을 위한 것이 되지 못합니다

고객이 볼 때 전해지지 않는, 이해되지 않는 영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대로 고객의 입장에서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 자세로 동영상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다섯번째 주의사항입니다

'동영상의 품질'입니다

여기까지 말씀드리면 보통

'그럼 동영상을 만들어서 업로드하면 되는 거죠?'라고, 가볍게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그건 맞는 말이긴 합니다.

하지만 동영상을 만들 때 '퀄리티', '품질'을 의식해야 합니다.
신경쓰지 않으면 너무 질이 낮은 영상을 만들어서 그런 영상을 업로드하게 되면

반대로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품질', 다소 돈이 들더라도 전문가에게 부탁하여 만드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심미안을 길러나가야 합니다


다양한 동영상을 보라는 것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만든 동영상을 보세요.
그리고 실제로 어떤 동영상을 보고 마음이 움직이는지를  직접 파악해 보시는 것입니다

미술 작품도 그렇죠

좋은 작품을 많이 보면 좋은 작품인지 아닌지를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동영상도 많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수업은 여기까지입니다.
오늘도 어제처럼 워크세션을 열어 드렸습니다.
수강 소감도 적으시고, 서로 모르는 것에 대해 소통 하셔도 됩니다.

아래 질문을 댓글로 적으시면 다른분들이 코멘트를 달아 주세요.

1. 동영상에 대한 얘기를 들은 감상을 말해 주세요

2. 지금까지 가장 여러분의 마음을 움직인 동영상 그런 것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가능하다면 유투브 등 사이트 링크를 걸 수 있다면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공유하고 모두에게 소개해 주세요

3. 앞으로 자신의 비즈니스에 동영상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그 점을 생각해 보시고 공유해 주세요

그럼 오늘은 "동영상 사용하기"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꼭 동영상을 활용하여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럼 다음 회, 여덟번째 날에는 파트너 찾기라는 주제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만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안녕하세요 네모의미학 대표 유문진입니다. 제가 온라인 마케팅 공부를 할 때 가장 어려웠던 것은 순간적인 막힘이었습니다. 이 막힘이 자꾸 나를 좌절하게 만들었습니다. 순간순간 막힐 때 누군가에게 물어 볼 사람이 있었다면 저는 좀더 빨리 성장 했을것입니다. 그러나 그럴 사람이 없었죠. 제가 여러분의 막힘을 해결할수 있는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마케팅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것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기꺼이 도와 드릴게요. olpe@naver.com 으로 메일을 주시면 언제든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6-03-08 17:01
조회
14,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