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열번째 강의] 당신에게 빠져들게 하는 설득의미학-스텝메일

당신의 터닝 포인트를 만들기 위한 [온라인자동판매시스템구축하기 번째날

 

당신에게 빠져들게 하는 네모의미학-스텝메일


안녕하세요

네모의미학 유문진입니다.


오늘은 "당신에게 빠져들게 하는 네모의미학-스텝메일" 테마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스텝메일의 본질은 바로 이것입니다

「고객을 자동으로 구매까지 이끌어주는 툴」

이렇게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스텝메일이 어떤 거냐면 여러분이 한 번 메일 발송을 설정해 놓으면 그 메일이 자동으로 여러분이 원하는 시간, 원하는 일시에 발송되는 서비스입니다.

그것이 스텝메일입니다

이것은 사실 매상을 올리는 데 매우 큰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매출과 직결되는 스텝메일 활용법'에 대한 요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전에 고객이 되는 3STEP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인간은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까지 보통 3가지 STEP을 거친다는 것을 기억해 두세요.

구체적으로는 

첫번째, '인지'

두번째, '이해'

세번째, '공감'입니다

첫번째 '인지'

'인지'란 여러분을 막 알게 된 상태를 말합니다.

두번째, '이해'

여러분이 하고 계신 비즈니스나 서비스 내용을 이해한 상태입니다.

세번째, '공감'은

처음 알게 되고 그 후에 무엇을 하는 건지 이해를 했으면 그 다음으로 비로소 공감을 하는 상태입니다.

인간은 공감하지 않으면 공감하지 못하면 물건을 구매하지 않습니다. 공감하지 않으면 물건을 사지 않습니다. 이것이 고객이 되는 3STEP입니다. 이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을 인터넷 고객 모집에 적용하면 어떻게 되는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바로 이런 것입니다

먼저 첫번째 STEP인 '인지'

이것은 인터넷 고객 모집에서는 .랜딩 페이지를 말합니다. 랜딩 페이지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두번째와 세번째,
'이해'와 '공감'은

스텝메일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스텝메일의 장점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첫번째, 스텝메일의 장점은

여러분이 보내는 메일을 시스템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스템화한다는 게 어떤 거냐면 여러분이 매번 설정을 하지 않아도 한 번만 설정하면 자동적으로 발송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시스템화라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자동 발송이기 때문에 편하다는 것입니다. 어떤 거냐면 지금 말씀드린 것처럼 한 번 만들어낸 가치가 재현되어 몇 번이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한 번만 작업하면 되는 것입니다.

정말 편하죠?

세번째, 유망 고객과 공통 언어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어떤 거냐면, 이건 정말 중요한 개념입니다

예를 들면 여러분의 비즈니스에서 여러분이 자주 사용하는 전문 용어나 단어가 있죠?
그러한 단어의 개인적인 정의를 갖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단어는 처음 여러분을 알게 된 고객이 볼 때는 여러분이 사용하는 단어의 정의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거  경우에 따라서는 전혀 다른 것으로 이해하거나 인식할 수 있습니다.

전혀 다른 정의를 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어의 정의가 말이죠 그러므로 이 스텝메일을
보내는 과정을 통해서 여러분과 고객의 공통 언어를, 단어에 대한 정의를 확실하게 공유해 나가고 공통된 인식을 가질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이와 같은 3가지 점을 스텝메일에서 실현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스텝메일을 활용하기 위한 요령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스텝메일을 활용하기 위한 요령을 세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목표부터 역으로 계산하여 스텝메일의 시나리오를 설계한다'는 것입니다

두번째, '일관성이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세번째, '감정의 기복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점에 대해
지금부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첫번째

'목표부터 역으로 계산하여 설계한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여러분이 구체적으로 10회 짜리 스텝메일을 만들었다고 해 봅시다. 그러면 1STEP부터 2STEP, 3STEP… 이렇게 10회의 스텝메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첫번째 것을 발송했을 때부터 마지막 열번째 것을 발송할 때까지 고객의 마음이 점점 변화하도록 해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목표하는 것은 10회를 다 읽고 나면 고객이 여러분이 서비스나 상품을 '구매하고 싶다' 아니면 적어도 '문의 해보고 싶다'는 등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심리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10회 짜리 스텝메일이라면

10회가 끝났을 때 어떤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지 확실하게 인식해야 합니다. 이것을 의식하지 않으면 그저 정보만 제공하는 스텝메일 즉, 정보 자체는 보내지만 10회가 다 끝난 후에 독자가 메일을 받기는 했지만 그래서 어쩌라는 건지는 모르는,  상태가 되면,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는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가 클라이언트에게 자주 말씀드리는 것은 스텝메일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목표, 즉 어떤 결과를 얻고 싶은지에 대해 명확히 정한 다음에 스텝메일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럼 여기서 두번째,

'일관성 있는 정보 제공'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관성 있는 정보 제공'은 무엇일까요?

앞서 10회 짜리 스텝메일에 대한 예를 들었는데요. 스텝메일이라는 메일을 10번 쓸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경우에 따라서는 10번이나 내용을 쓸 수 있으니까 이것도 쓰고 싶고 저것도 쓰고 싶어서 너무 많은 테마를 넣으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독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정보가 많이 오기는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목표가 불확실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여러분이 스텝메일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단 하나의 메시지를 반복하여 전달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저는 스텝메일을 통해 메일 세미나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거기서 일관되게 전하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그게 뭐냐면 유망 고객을 제대로 모아서 그들과 관계를 형성하여 성약까지 이끌어야 한다는 것을 반복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관성을 가지고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저도 신경 쓰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여러분도 스텝메일을 작성할 때는 확실하게 일관된 내용, 본문을 만드시면 좋을 것입니다.

그럼 세 번째입니다

'감정의 기복을 만든다'입니다.

사람은 감정이 움직이지 않으면 물건을 구매하려는 마음을 갖지 않습니다. 상품이나 여러분이 전하는 메시지에 대해 공감하고 감정이 움직이지 않으면 물건을 사거나 문의하려는 마음을 갖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러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냐면 스텝메일이 10개라면 10개를 보내는 중에 고객의 감정이 확실히 움직일 만한 시나리오를 만드는 것입니다. 시나리오를 잘 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것을 만들 때 한 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바로 스토리 텔링이라는 기술입니다. 이것은 헐리웃 영화 등의 시나리오 라이터가 영화를 만들 때는 반드시 일정한 시나리오를 생각  다음 만든다는 것입니다.

이 때 그들은 반드시 스토리를 씁니다

스토리란 구체적으로 여러분 자신의 인생이어도 좋습니다. 여러분이 상품을 개발했을 때의 이야기도 좋습니다. 그러한 이야기를 만들어 보세요.아니면 상품 자체가 어떤 고생 거쳐 세상에 나오게 됐는지 그러한 과정에 대한 이야기도 매우 재미있을 것입니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이야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스텝메일 안에서 그런 이야기를 확실하게 소개한다면 여러분에게 공감하여, 마음이 움직여서, 감정에 기복이 생겨나서 결과적으로 여러분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더 깊이 공감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스토리 텔링,

즉 여러분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이야기를 만드세요. 그리고 그 이야기를 스텝메일  통해 만들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지금 말씀드린 스텝메일을 활용하는 요령을 다시 한 번 복습하겠습니다

첫번째, '목표부터 역으로 계산하여 설계한다'

두번째, '일관성이 있는 정보 제공'

세번째, '감정의 기복을 만든다' 이건 스토리 텔링 기술이었죠?

이런 점들을 확실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자동판매시스템에서 스텝메일이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높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이부분이 매우 어렵다고 호소 합니다. 제가 수많은 교육생들을 코칭할때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럼 오늘의 워크 세션입니다.
아래 질문들에 대해 댓글로 답변을 달아 주세요.
저를 비롯한 많은 참여자들이 여러분에게 힘이 되어 줄것입니다.

1. 오늘 스텝메일 이야기를 들은 감상을 알려 주세요

오늘 처음으로 스텝메일을 알게 된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그 감상을 알려 주세요

2. 스텝메일을 어떻게 활용하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에 대해 공유해 주세요.

3. 앞으로 여러분의 비즈니스에서 스텝메일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시나요?

이 세 가지 점에 대해 밑에 있는 댓글 세션에서  공유해 주세요.

오늘 강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일은 "구매할수밖에 없는 통찰의 세일즈페이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그럼 내일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안녕하세요 네모의미학 대표 유문진입니다. 제가 온라인 마케팅 공부를 할 때 가장 어려웠던 것은 순간적인 막힘이었습니다. 이 막힘이 자꾸 나를 좌절하게 만들었습니다. 순간순간 막힐 때 누군가에게 물어 볼 사람이 있었다면 저는 좀더 빨리 성장 했을것입니다. 그러나 그럴 사람이 없었죠. 제가 여러분의 막힘을 해결할수 있는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마케팅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것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기꺼이 도와 드릴게요. olpe@naver.com 으로 메일을 주시면 언제든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6-03-08 17:00
조회
14,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