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 소상공인 마케팅협회의 3급 마케팅 지도사 과정 2강 수업
소상공인을 위한 사)소상공인 마케팅협회의 3급 마케팅 지도사 과정 2강 수업이 5월 14일
18:00~21:00 까지 북창동 소상공인 마케팅협회 강의실에서 있었습니다.
2강 수업은 1강에 이어 경영 전략중에서 약자의 전략과 약자가 취해야 할 상품전략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알아 봅니다. 강사는 소상공인 마케팅협회장인 황문진 입니다.
강자와 약자의 전략에서 약자는 강자와 다른방식으로 상품이나 자사의 서비스를 차별화
하여야 합니다. 고객을 장애인만으로 차별화하여 성공한 일본 여행사의 예 입니다.
다꼬야끼 (우리나라의 길거리 먹거리와 유사한 오뎅, 떡볶이등), 길거리 가판대에서의
판매지만 위생과 복장등 청결에 주력하여 성공한 예 입니다. 비슷한 예로 남영동에서
호떡을 판매하는 김인영씨가 있습니다.
약자가 지역에서 차별화가 안 될 경우, 판매망을 차별화하여 후발 주자인 비타500 이
41년간 자양강장제 점유율 1위인 박카스D 의 판매량을 누르고 1위가 된 예 입니다.
란체스터 2 법칙의 심화로 결과는 원인(경영력)의 제곱에 비레한다.
강자와 약자의 경영력차이가 제곱의 결과로 나타 난다는 법칙입니다.
그래서 약자의 전략이 달라야 한다는 겁니다.
약자의 중요 전략으로 차별화, 세분화, 집중화 중에서 집중화를 설명하기 위하여 전투의
예를 듭니다. 전투에 임할 때 한번에 전부의 병력을 투입하여야 승리합니다.
약자가 승리하기 위한 싸움의 법칙으로,
1. 강자의 전력을 분산시켜라.
2. 국지전으로 유도하라.
3. 강자의 강점을 무력화 시켜라.
상품전략의 목적은 경쟁력 1위의 상품을 갖는 것입니다.
약자의 상품전략은 한 분야에서 압도적인 1위를 지향하기 위함입니다.
이상으로 2강은 상품전략까지 알아 보고 마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양해의 말씀을 구하면, 사진에 나타난 날짜에 오류가 있습니다. 새로운 카메라
에 미쳐 날짜 조절을 못하였으니 양해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