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온라인] 온라인 키워드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라!!

내 가게 앞을 지나가는 모든 고객을 나의 고객으로 착각하면 안된다.
그렇다면 붐비는 서울거리의 강남이나 홍대 인근지역의 가게는 모두 
잘 되는 게 상식이 아닌가?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이나 그 주변을 멤도는 사람들은 많다.

중요한것은 나의 고객은 어디에...?

내 쇼핑몰의 고객, 나의 상품을 구매할 고객을 골라내기 위해서는 나의 고객을 분석하고
핵심 문구가 될수 있는 키워드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다.

소기업, 소상공인들은  자금과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모든 대상을 
상대로 마케팅을 할 수가 없다. 그래서 마케팅을 전개할 타깃 고객을 정하는 것이다.
소기업, 소상공인들은 정확한 데이터가 없다. 다만 그동안의 경험과 감으로 머릿속에만 있을 뿐이다.
따라서 나의 고객들이 원하는 바를 상세하게 분석하여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만 할테다.

핵심 문구인 키워드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는 과정은...?

포털사이트상의 고객과 판매자와의 정보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인 카테고리가 
바로 지식인, 블로그, 카페이다.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쌍방향 커뮤니티가 활성화 된 지식인, 블로그, 카페 카테고리에서
고객이 올려놓은 게시글을 하나하나 확인하고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지식인,블로그,카페에서 게시글 확인하고 분석하기

지식인, 블로그, 카페에서 게시글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키워드를 먼저 정리하여 리스트를
만들 필요가 있다.
인쇄소를 운영하는 사장님이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자 한다면 인쇄소 관련 키워드 리스트를
먼저 만들어 본다.

키워드 리스트
 

인쇄 키워드 - 인쇄소, 소량인쇄, 대량인쇄, 긴급인쇄, 디지털인쇄, 책자인쇄,
                     명함인쇄, 전단지인쇄, 포스터인쇄, 카다로그인쇄, 인쇄제작 등
상품명 키워드 - 명함, 전단지, 봉투, 포스터, 카다로그, 리플렛, 책자, 자료집 등
디자인 키워드 - 명함디자인, 전단지편집, 포스터디자인, 디자인책자, 인쇄디자인 등
기타 - 서대문인쇄소, 명함만들기, 전단지 제작, 명함샘플 등



카페 카테고리에서 키워드 검색


지식인 카테고리에서 키워드 검색

지식인의 질문은 대부분 고객의 욕구라고 생각하면 틀림이 거의 없다.
인쇄업체에서 더러 상업적으로 질문이나 답변을 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러한 경우에도
고객들이 많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보통 질문으로 하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은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블로그 카테고리에서 키워드 검색

또한 경쟁업체의 글들을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경쟁업체를 분석하는 데 아주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 실제로 경쟁업체들이 어떻게 온라인에서 움직이고 있고 고객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지식인, 블로그, 카페 카테고리의 게시글을 분석하여 고객의 욕구를 파악할 때 경쟁업체의 게시글도
함께 분석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1. 고객의 욕구를 파악할 키워드를 정한다.
2. 고객의 욕구 확인
3. 고객의 욕구 구체화하기
4. 게시글에서 자주 보는 업체의 사이트
5. 고객이 자주 언급하며 칭찬하는 업체의 특징
6. 경쟁업체의 베스트 커뮤니티 분석하기
7. 고객 세분화 전략 (타깃 정하기)
8. 차별화 전략

등의 내용을 고민해 볼 수 있다.



http://cafe.naver.com/sbmas/1715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7-06-19 16:21
조회
1,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