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칼럼/김기수] 애플의 최고경영자 스티브잡스 사임으로 본 사장의 중요성

얼마전 애플의 최고경영자 스티브 잡스가 전격적으로 사임을 결정했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 발표 하나에 세계의 IT업계는 요동을 쳤고, 발표당일 애플의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5.1% 하락하고, 경쟁업체인 삼성전자의 주가는 2.4% 상승했습니다. 이 하나만 보더라도 최고 경영자 스티브잡스의 존재감을 다시한번 느끼게 됩니다.

 





 

 

스티브잡스가 지난 15년간 애플에서 내놓은 제품들과 그에 따른 애플의 변화를 살펴보면 정말 대단합니다.

스티브잡스는 1976년 애플을 설립하고 첫 제품인 PC 애플Ⅰ, 애플Ⅱ를 만들었습니다. 당시 애플Ⅱ는 사실상 8비트 컴퓨터의 표준역할을 할 정도였죠.

1998년에는 아이맥컴퓨터 출시, 2001년 MP3 아이팟 출시, 2007년 아이폰, 2010년 아이패드 그리고 2011년 아이클라우드까지......

그가 내놓은 제품들은 세계를 열광시켰고, 애플을 세계 최대 IT기업으로, 세계최대 시가총액을 가진 가장 가치있는 기업으로 만들었습니다.

 


 

 

 

애플에 있어서 최고경영자 스티브잡스 중요도는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겠죠.  애플같은 세계적인 기업도 최고경영자 한사람에 의해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되기도 하고,  기업의 가치가 떨어져, 향후 회사전망까지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는 항상 제가 컨설팅이나 강연에서 강조했던 "작은회사의 경쟁력은 사장 한사람에 의해 결정된다"는 대표자의 중요성에 좋은 사례인 것이지요.

 

 

 

회사의 경영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마케팅이라고 항상 말하고 있지만, 그 마케팅을 인식하고, 기획하고, 추진해 나가는 최고경영자(사장)가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소기업, 소상공인도 이번 스티브잡스의 사임에 따른 여러 변화들을 보면서 본인(사장)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꾸준한 자기개발과 적극적인 마케팅을 추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사)한국소상공인마케팅협회에서 소기업 소상공인에게 항상 강조하고 있는 경영 10계명이 생각나네요. 

 

 

소기업 소상공인 경영 10계명

 

1. 경영의 목적은 이익의 근원이 되는 고객의 수를 늘리는 것이다.(고객 점유율 1위지향)
2. 작은회사는 실적의 100%가 사장 한사람의 능력으로 결정된다. (사장의 능력 개발 중시)
3. 상품과 영업지역, 고개발굴 등 고객고 접촉하는 경영요소에서 하나라도 1위를 하겠다는 목표를 세워라.(1위목표)
4. 큰회사와는 철저히 다른 것만 한다.(차별화)
5. 상품을 세분화 하여 1위를 할 수 있는 상품만 집중한다.(상품세분화)
6. 영업지역을 한정하여 근거리에서 집중적으로 영업한다.(지역세분화)
7. 고객에게 상품을 팔기전에 필요한 정보를 팔아라.9가지중심)
8. 남들보다 많은 시간을 자신의 본업에 집중 투자하라.(시간활용)
9. 비즈니스 교육 투자를 아끼지 마라(연봉의 5%이상 선행투자)
10. 작은 성공으로 생활 내용을 바꾸거나 지출을 늘리지 마라.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7-06-20 09:33
조회
1,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