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로 이동
로그인
검색

[여섯번째 강의] 구글 애드워즈를 이용하여 당신을 찾게하기

온라인자동판매시스템 구축하기 15일 집중 프로그램 여섯번째날

구글 애드워즈를 이용하여 당신을 찾게하기

안녕하세요 네모의미학 유문진입니다.

오늘은  구글 애드워즈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드워즈는 구글이 제공하는 광고 서비스입니다. 구글은 1998년에 창업하여 불과 12년만에 매출 금액이 2조원이 된 기업입니다.

현재 2조원 중 97%의 수익을 애드워즈라는 인터넷 광고를 통해 얻고 있다고 합니다.여기서 애드워즈의 특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한 가지는 자신이 검색하거나 관심 있는 키워드에 따라 나오는 광고라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자신이 관심 있는 광고를 볼 수는 있지만 아직 신뢰 관계가 형성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보는 광고라는 점입니다.이 점을 기억해 두세요.

다음으로 또 한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고액 상품을 판매하는 데는 부적합하다는 것입니다.
왜 그러냐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것은 길거리에서 처음 만난 사람에게 고급차, 벤츠를 판매하는 거라 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인터넷에서 확 눈에 띈 것을 통해 랜딩 페이지로 가게 되는데요. 거기서 매우 비싼 물건이 있으면 사람은 좀처럼 구매하지 않습니다. 계약률이 매우 낮을 것입니다 먼저 이 점을 기억해 두세요

그럼 애즈워즈를 어떻게 활용하면 될까요?
우리가 애드워즈를 사용할 때는 유망 고객을 모으는 데 초점을 맞추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갑자기
벤츠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쇼룸이나 가게로 데려와 앙케트를 모집하고 선물을 주거나 해서 앙케트를 모집하고 개인 정보를 얻은 다음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라는 것입니다.

그럼 여기서 애드워즈로 어떻게 유망 고객을 모을 수 있는지 한 가지 매우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라는 것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애드워즈 시스템 안에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라는 광고 네트워크가 있는데요 그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익숙하지 않은 단어일 테니 어려운 게 아닐까 생각하셨을지도 모르지만 이것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인간에게는 두 가지 욕구가 있습니다

하나는 현재(顯在) 욕구
다른 하나는 잠재(潛在) 욕구

이게 어떤 말이냐면

첫번째 현재 욕구는 어떤 상품이 자신의 욕구를 채워주는지를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어떤 상품이 자신의 욕구를 채워주는지를 모르는 상태의 욕구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첫번째 경우는 여러분이 어떤 니즈가 있을 때 무엇이 여러분의 니즈를 해결해줄 수 있는지를 이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경우, 검색하여 찾아낼 수 있겠죠. 그리고 두번째로 여러분이 어떤 니즈를 갖고는 있는데 그것을 어떤 상품이 채워줄지는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이 경우, 검색을 할 수가 없죠.
애드워즈에도 광고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는 검색 네트워크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는 상태에서 구체적인 상품명을 검색하면 뜨는 광고입니다.
두 번째는 앞서 말씀드린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라는 것인데요. 이것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고,
무엇이 자신의 니즈를 충족시켜 줄지 모르기 때문에 검색은 할 수 없지만 우연히 그런 단어가 많이 있는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봤을 때 그러한 콘텐츠의 단어에 따라 표시되는 광고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네트워크가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떨 때 뜨는 광고인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검색 네트워크의 광고 위치입니다

예를 들어 '애드워즈'라고 검색한 결과 화면에 윗 부분과 옆 부분에 표시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이것은 여러분도 익숙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두번째,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의 위치입니다

이것은 특정 키워드를 검색 했을때, 관련 광고가 디스플레이 형태로 표시되는 광고입니다.이미지배너를 의마 합니다. 이 광고는  콘텐츠에 따라 뜨는 광고라는 것을 명심 하시기 바랍니다.
가격 대비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우리가 유망 잠재고객을 모집 할때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가 하나 있습니다.사람들은 여러분의 회사명이나 개인명 또는 상품명으로 검색하지 않고 목적어를 가지고 검색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가령 검색이 된다고 해도 그런 사람들의 수가 얼마나 되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 점을 먼저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회사명이나 상품명, 개인명과 같은 것을 딱 짚어 검색하는 경우는 드물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가령 일반적인 상품일 경우 그 키워드는 클릭 단가가 매우 비쌀 것입니다
두번째로 반대로 개인명이나 회사명이 잘 알려지지 않았다면
검색했을 때 뜨는 횟수, 표시 횟수가 적다는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먼저 이러한 문제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디스플레이 네트워크가 표시 횟수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여기서 다른 한 가지 이유를,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이용해야 하는 두 번째 이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구글의 통계 데이터에서 매우 흥미로운 데이터가 있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 사람이 하루에 인터넷을이용하는 시간 분포에 대한 것입니다. 그것은 지금 여기서도 소개해 드렸지만 수치는 5%, 34%, 61%로 나뉘어 있습니다.

5%는 어떤 수치냐면, 사람들이 검색을 하는 시간입니다.
무언가 자신이 관심 있는 키워드, 찾고 싶은 키워드를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하는 시간을 말합니다. 그것이 검색, 5%입니다.

다음으로 34%는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거냐면 구체적으로는 메일을 쓰는 것입니다. 그리고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사용하는 것도 이에 해당됩니다.

그러한 커뮤니케이션에 사용하는 시간이 34%입니다. 마지막으로 61%, 굉장히 많죠 이 61%의 시간동안 사람들은 무엇을 할까요?

바로 콘텐츠 사이트를 보는 것입니다. 콘텐츠 사이트가 뭐냐면 이름 그대로 어떠한 콘텐츠가 실려 있는 페이지를 읽는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블로그, 이것도 어엿한 콘텐츠 사이트죠. 또 어떠한 포털 사이트나 뉴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이것도 콘텐츠 사이트죠.

어쨌든 각종 콘텐츠가 실려 있는 사이트를 본다는 거죠. 실제로 그렇습니다 검색은 일시적으로 뭔가를 찾을 때 하지만 실제로는 검색한 후의 페이지를 읽어내려가는 시간이 훨씬 더 깁니다.
여러분도 그런 경험을 하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5%는 검색이니까. 검색 네트워크가 주로 활용됩니다.그리고 34%와 61% 부분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영역입니다.

이러한 중요한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서 애드워즈의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를 사용할 때 반드시 조심해야 하는 포인트를
세 가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첫번째는 '검색 네트워크와 이벤트는 반드시 따로 운용하라'는 것입니다. 검색 네트워크는 굳이 말하자면 '지금 바로 고객'이 되는 분들입니다. 지금 바로 뭔가를 바라는 고객이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고객은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지만 어떠한 이익을 가지고 호소해야 하는 고객입니다. 그러므로 유망 고객이 되기 쉽죠

그러므로 어느 정도 접하는 방법이나 광고 방법이 달라야 합니다.두번째는 '하루의 예산은 표시 빈도,
표시 횟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자신이 설정하는 입찰 단가는 게재 순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게재되는 위치 중에서 몇 번째에 들어갈지 하는 것입니다.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서 제가 추천해 드리는 것은, 평균 게재 순위에서 3위 전후에 머물 수 있도록 하시라는 것입니다. 왜냐면 대체로 콘텐츠 네트워크나 블로그에 뜨는 텍스트 광고는  대체로 세 개 정도만 뜹니다

그러므로 3위 이내에 든다면 매우 좋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애드워즈를 운용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것이 무엇인가 하면 구글의 광고 방침에 반드시 따라야 한다는 것입니다.저희는 결국 구글이 정한 룰에 따라광고를 걸고 승부를 내야 합니다.

그러므로 약간이라도 구글의 방침에 위반이 되면 광고는 게재 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구글의 규정, 방침을 확실하게 지킨다면 문제 없이 효과적으로 광고를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점을 확실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정말 중요한 것입니다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그럼 다음 회 예고입니다

내일은 드디어 동영상을 이용하여  당신의 잠재고객이 찾아올수 있게 해보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만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안녕하세요 네모의미학 대표 유문진입니다. 제가 온라인 마케팅 공부를 할 때 가장 어려웠던 것은 순간적인 막힘이었습니다. 이 막힘이 자꾸 나를 좌절하게 만들었습니다. 순간순간 막힐 때 누군가에게 물어 볼 사람이 있었다면 저는 좀더 빨리 성장 했을것입니다. 그러나 그럴 사람이 없었죠. 제가 여러분의 막힘을 해결할수 있는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마케팅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것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기꺼이 도와 드릴게요. olpe@naver.com 으로 메일을 주시면 언제든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6-03-08 17:02
조회
14,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