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일 협회 강의실에서 3급 마케팅지도사 2강 수업이, 곱지만은 않은 날씨
임에도 불구하고 1강에 이어 수강하시는 분 전원이 참석하여 주셨습니다.
1강에 이어 란체스터 법칙으로 황문진 회장님의 전략강의 2강이 시작됩니다.
제1법칙은 접근전, 개별전으로 약자의 전략이고, 제2법칙은 원격전, 종합전으로 강자의 전략
입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약자가 강자와 경쟁하여 살아남는 비법을 란체스터 법칙을 통하여 배울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세계에서의 경쟁의 법칙을 설명할 때 인용하는 란체스터법칙은 란체스터가 발견하였
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태초부터 존재해온 법칙이다. 란체스터가 태어나기 이전
나폴레옹이나 이순신 장군은 란체스터법칙을 본능적으로 활용하여 경쟁에서 승리한 대가들이
아니었던가! "작은회사는 전략이 달라야 산다" 본문 중에서...
상품이나 영업, 판로, 고객 이 네가지중 1위가 하나도 없는 회사가 지금부터 한가지라도
1위 만들기를 목표로 하는 전사적인 방법인 약자의 경영전략 세부사항 입니다.
경영전략에 이은 상품전략, 약자의 상품전략은 경쟁력있는 1위 상품을 갖는 것으로
여러가지 상품으로 욕심을 부리지 말고 상품의 폭을 줄여야만 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상품의 폭을 정하는 기준, 새로운 상품 전개시, 상품의 폭을 넓힐때 소기업은 경영에서
고객모집 비용에 가장 돈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므로 신규고객을 모집 할 필요없는
기존고객을 활용 할 수 있는 기존제품과 연관성있는 제품으로 폭을 넓혀야 합니다.
연관성이 없는 제품으로 상품폭을 넓히다가 실패한 산요전기의 사례를 들고 있습니다.
상품의 라이프사이클 ; 약자가 동종의 상품으로 강자와 경쟁 할 때 가격을 어떻게 정해야
할 지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상품의 라이프사이클을 설명합니다...
가격은 물론 강자의 상품보다 높게 책정되어야 하고, 높은만큼 상품에 차별화된 가치가
부여되어야 합니다. 이거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상품전략의 중요 요점정리와 어떤상품에 중점적으로 힘을 쏟을 것인가! 에 대한 설명으로
2강 전략중 상품전략까지 마치고 3월 26일 3강 지역전략 수업이 진행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복습 하시는 것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