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사회적기업 마케팅 컨설팅을 해 드렸어요.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프로보노 마케팅 컨설턴트 활동의 하나였구요.
평창동의 갤러리카페로 지난 번에 이어서 2차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나자렛성가회에서 수익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카페로서 홍보나 마케팅을 잘 모르고 수익사업을 진행하려고 하니 상당히 힘들어 하였구요. 어제는 현재의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카페를 잘 알릴 수 있는 지에 대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나자렛성가회 홈페이지
오프라인마케팅, 온라인마케팅 어떤 것을 진행하는 것이 나은가?
먼저 컨셉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존의 갤러리 카페라는 컨셉과 사회적기업이라는 공익적가치를 마케팅 전략으로 삼고 마케팅 전술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마케팅 전술을 얘기하다보니 오프라인마케팅과 온라인마케팅 중 어느 것이 더욱 효과적인지 궁금해 하시더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건 그때그때 다르다는 것입니다.
업종, 상품, 회사의 특성과 내부적인 요인에 따라서 어느 경우에는 오프라인마케팅이 더 효과적이고, 어떨 때는 온라인마케팅이 더욱 효과적일 때도 있으니까요.
그래도 일반적인 경우에는 어떤 것이 낫다는 기본 메뉴얼이 있으니 고건 좀 말씀을 드렸습니다.^^
쇼핑몰은 기본적으로 온라인마케팅이 더욱 효과적이다
쇼핑몰은 기본적으로 지역의 제한이 없기때문에 오프라인마케팅보다 온라인마케팅이 같은 비용과 시간을 투여했을 때 더욱 많은 성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요즘은 온라인마케팅의 수단이 다양해지고 온라인 시장 자체가 급속도로 성장을 하고 있어서 기본적인 메뉴얼을 익힌 후에 꾸준히 실천을 하면 효과를 볼 수가 있지요.
착한농부 쇼핑몰
매장이나 점포가 있는 경우에는 오프라인마케팅이 기본
고객이 직접 매장이나 점포를 찾아와서 상품 구매를 하는 경우에는 오프라인마케팅을 기본으로 전개하는 것이 맞습니다.
주변 지역에 살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하여 기본 고객을 유지하면서 이후에 온라인마케팅을 전개했을 때 시너지 효과가 커집니다.
해당 지역에는 고객이 없으면서 온라인마케팅을 전개하여 타 지역의 고객을 모은다는 것은 순서에 맞지 않는 거지요.
매장이나 점포라고 하더라도 온라인마케팅을 어느 시점에 전개할 것인지는 체크를 해야 합니다. 온라인 시장의 성장은 앞으로도 더욱 가속화 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갤러리 카페 내부
리플렛과 POP로 오프라인마케팅을 전개
그래서 평창동의 갤러리 카페는 그 동안 홍보를 너무 하지 않았기 때문에 리플렛과 외부 배너, 내부 POP 등을 제작하여 일단 오프라인마케팅을 먼저 전개하도록 추천을 하였습니다.
신진 화가들의 그림으로 전시를 하는 카페의 주요 컨셉과 사회적기업이라는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리플렛을 만듭니다. 그리고 인근의 공공기관, 종교단체,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홍보를 먼저 하는 거지요.
동일한 내용으로 외부 배너와 내부 POP를 통하여 계속 고객에게 자신을 알리구요.
오프라인마케팅의 성과를 체크하며 온라인마케팅 진행
온라인마케팅은 트위터 공개세미나를 들으시고 한번 진행해 보면 어떻겠냐고 해서 오프라인마케팅의 성과를 체크하면서 진행해 보자고 하였구요.
그리고 온라인마케팅을 진행하더라도 먼저는 블로그마케팅과 카페를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드렸습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는 다음 기회에 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