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네번째 강의] 블로그를 이용하여 잠재고객이 당신을 찾게하기

[온라인자동판매시스템구축하기] 네 번째날
블로그를 이용하여 잠재고객이 당신을 찾게하기

안녕하세요
네모의미학 유문진입니다.

어제까지 유망 고객을 모으는 장치와 모으는 방법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오늘은 그 장치중에서 블로그를 설명 하겠습니다.

블로그는 
개인의 일상을 일기 형식으로 기록하는 미디어입니다. 이것을 제공하는 곳은 무지 많지만 우리는 대체적으로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정도를 사용합니다.

제가 권해 드리는 블로그는
1. 네이버 블로그
2. 티스토리 블로그
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왜 해야되냐 하면 현재 포털 사이트중에서 네이버의 방문자가 가장 많기 문입니다.  약 75%를 차지 하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인데 설치형 블로그라는 점이 네이버와 다릅니다.
일단 포털 사이트에 노출이 잘되고, 내맘대로 블로그의 형태를 바꿀수 있고 다양한 편집이 가능합니다.

매우 기본적이고 이론적인 설명은 하지 않기로 하고 중급자 수준에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블로그를 통해 고객모집을 해야 하는데, 그 방법을 설명 하기로 하겠습니다.

앞으로는 소셜 미디어라는 툴은 고객 모집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툴이 될 것입니다. 이것을 무시하고 효과적으로 고객을 모집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소셜 미디어 중에서도 매우 인기가 많고 실제로 효과도 높은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를'소셜 미디어 3종 신기'라고 부릅니다

이것도 참고 삼아 기억해 두세요

그럼 실제로 블로그는 무엇일까요?

그 본질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블로그는 돈이 들지 않는 고객 모집 툴이라고 생각해 주세요. 굉장히 좋죠?

저도 예전부터 돈을 들이지 않고 고객을 모집할 수 있는 툴이 있다면 참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이 블로그는 실제로 고객 모집에 도움이 되는 툴이므로 부디 이것을 여러분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블로그의 서비스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것은 한국 최대의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연예인이나 저명인도 매우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름은 '홈페이지제작은 온라인마케팅의시작이다'입니다.

실제로 마케팅의 노하우나 스킬을 블로그 안에서 여러분에게,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실제 장점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유망 고객을 얻기 쉽다'는 것입니다

먼저 네이버블로그를 이용하고 있는 분모가 되는 집단의 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그 중에서 자신이 타깃으로 삼는 유망 고객, 고객이 되어줄 사람을 찾기 쉽습니다.

두번째는 '액세스를
늘리기 쉽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도메인 자체가 검색 엔진에서 높은 평가를 얻고 있으므로 블로그의 실제 기사 제목이나 기사 안에 관련 키워드를 확실하게 언급함으로써 SEO 대책도 됩니다.
개별 기사가 검색하면 상위에 표시되게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세번째는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쉽다'

이것은 지금부터 설명해 드릴 테지만 블로그만의 독자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취하기 위한 기능이 있어요. 

이렇게 세 가지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지금부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하나는 비즈니스에서 사용할 때는 유망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블로그를 사용하는 최대의 목적으로 삼으세요.

만약 여러분이 자신의 일기를 쓰거나 자신의 생활 모습에 대해 글을 남기고 싶다면 어떤 걸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여러분의 비즈니스의 유망 고객을 모으고 싶다면 그 비즈니스와 관련된 기사를 써서 유망 고객만 모을 수 있는 흐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가장 큰 목적 중 하나는 '유망 고객을 확보한다'.이것을 중요한 목적으로 기억해 두세요

다음으로 두번째는 블로그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하는 것인데요.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컨텐츠유통채널'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컨텐츠유통채널로 사용하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이런 것입니다

예를 들어 트위터라는 소셜 미디어가 있습니다. 트위터는 멘션을 올릴 때 140자라는 제한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한 마디 안에 사람의 감정을 움직이거나 자신의 서비스를 자세히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트위터에서는 블로그로 가는 링크를 걸어두고 실제로 블로그에 오게 한 다음에
독자로 만드는 것입니다.

고정적으로, 계속적으로 블로그를 방문하는 독자로 만드는 거죠. 페이스북도 마찬가지입니다. 페이스북에서 블로그로 기사를 정기적으로 소개하여 그것을 계기로 블로그로 오게 하여 그 때 블로그를 재밌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고정 독자가 되게 만드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의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자체에서도 고객으로 유도하는 것입니다. 
관계를 쌓은 다음 독자로 만드는 거죠, 즉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관계성을 구축한 다음 독자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최종적으로는 독자가 된 다음 메일 매거진에 등록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지금 마케팅 툴에는 다양한 것이 있지만 아직까지도 가장 효과적인 것은 메일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입니다

그러므로 메일 매거진과 같은, 내가 보내고 싶을 때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미디어는
매우 큰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실제로 계약률도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최종적으로는 메일 매거진에 등록하게 하여 유망 고객이 되기 위한 고객 정보를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럼 여기서 블로그로 성공하는 비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여기에 다섯 가지 성공 비결을 열거했습니다

이것을 지금부터 하나씩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블로그로 성공하는 비결

1. 타깃에 맞는 테마 정하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타깃인 유망 고객이 여러분의 블로그를 보고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거나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을만한 테마를 정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테마가 확실하다면 그 다음 여러분의 블로그의 제목이나 기사 내용도 어느 정도 확실하게 결정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테마로 쓸 것인지,

어떤 타깃을 대상으로 어떤 테마를 쓸 것인지에 대해 확실히 인식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음 2. 매력적인 제목 테마를 정했다면 그 테마에 따른 일관성이 있는 매력적인 제목을 붙입니다.

자신이 상대하고 싶은 유망 고객이 보고서 무엇을 알 수 있는지 한 눈에 알 수 있게 그리고 타깃이 이것을 볼 때 '나를 위한 블로그야'라고 생각할 수 있는 제목을 붙이면 좋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3. 기사 내용

이것은 주로 실제로 고객이 사용할 법한 단어가 있잖아요. 예를 들어 자신이 상대하는 고객의 전문 분야에서만 사용하는 단어가 있을 것입니다.

게중에는 그런 단어를 사용하는 블로그를 본다면 친근감이나 안심감이나 공감을 갖게 되어'이 사람이라면 날 이해해 주지 않을까?'

'나의 고민을 해결해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고객이, 나의 타깃이 사용하는 단어를 확실하게 골라서 기사를 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을 인식하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에 전문 지식에 더해

여러분의 인간성이나 성품을 알 수 있을 만한 기사를 쓰면 더 좋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4. 갱신 빈도입니다

이것도 중요합니다. 계속 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속하면 힘이 된다고 하는데요,
하루에 한 번은 새 글을 올리자는 겁니다.

계속하면 힘이 됩니다.

그리고 5. 이것은 정말 중요한 것이라서 강조하고 싶은데요. 블로그에는 메시지 보드라는 게 있는데 '헤더'라고 불리는 가장 위의 그림에서 살짝 아래의 가운데에, 가장 눈에 띄는 부분에 여기에 메일 매거진 등록 양식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오피스에 가시면 쉽게 이용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시지 보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메일 매거진에 등록하는 독자를 더욱 늘릴 수 있습니다.

저도 여기에 메일 매거진 등록 양식을 설치해 놓았기 때문에 매달 100명이 메일 매거진으로 등록하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상품/서비스의 안내를 하여 신청을 받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메시지 보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시고 도입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블로그로 성공하는 비결 다섯 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복습해보면 '타깃에 맞는 테마' '매력적인 제목을 붙입시다' 그리고 '기사 내용'입니다, 기사 내용의 질이죠 타깃이 사용하는 단어를 골라서 사용하자는 겁니다.

네번째는 매일 한 번 정도는 갱신합시다. 다섯번째, '메시지 보드를 활용'하여 메일 매거진 독자를 더욱 늘려봅시다. 블로그는 무료 고객 모집 툴이기 때문에 지금 바로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Tip. 
블로그는 최적화가 중요합니다.
이 단계 까지 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 초보 블로거는 중간에 포기를 하고 맙니다. 
오늘은 선물로 네이버 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컨텐츠 쏘싱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댓글로 신청해 주세요.

블로그최적화란, 상위노출을 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단계를 가기 위해서는 약 100개의 포스팅을 작성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매우 힘들죠. 따라서 포스팅을 직접 작성 하거나 알바를 이용하지 않고도 최적화 하는 방법이 바로 준비된 컨텐츠를 사용하여 적은 시간 투입으로 최적화 까지 가기 위함입니다.

댓글 내용은
1. 오늘 블로그 강의에 대한 소감
2. 이메일 주소

그럼 오늘 강의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안녕하세요 네모의미학 대표 유문진입니다. 제가 온라인 마케팅 공부를 할 때 가장 어려웠던 것은 순간적인 막힘이었습니다. 이 막힘이 자꾸 나를 좌절하게 만들었습니다. 순간순간 막힐 때 누군가에게 물어 볼 사람이 있었다면 저는 좀더 빨리 성장 했을것입니다. 그러나 그럴 사람이 없었죠. 제가 여러분의 막힘을 해결할수 있는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마케팅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것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기꺼이 도와 드릴게요. olpe@naver.com 으로 메일을 주시면 언제든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6-03-08 17:03
조회
14,267

댓글 2

최민서

감사합니다~~~~ 꼭필요한 부분만. 핵심적인것들을 공유해주셔서. 힘껏따라해보겠습니다.

terp4500@hanmail.net
2017-12-05 18:18

강세만

블로그, 페이스북을 가지고는 있었는데 너무 산만하게 되이있지 않나 싶네요. 잘 활용할수 이용방법을 알게되어 감사드립니다.

happybody1@naver.com
2016-08-07 2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