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메일 매거진 쓰기"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메일 매거진을 쓰는 것은 전체 그림에서 어떤 부분에 해당되는지 다시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이것은 구매고객에게 재구매를 이끌어내는 과정입니다.
먼저 메일 매거진이 뭔지 한 마디로 말씀드리면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툴입니다.
이제는 메일 매거진의 시대가 끝난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지만 제 경험에 비추어 보면 메일 매거진은 매출을 올리는 데 가장 효과적인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고객 모집을 할 때는 메일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입니다. 메일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가장 부드럽게 고객이 받아들일 수 있는 형식이 메일 매거진입니다.
아마도 이번에온라인자동판매시스템을 보고 계신 분들도 어떤 형태로든 다양한 메일 매거진을 받고 계실 텐데요 메일 매거진은 바로 그런 것입니다.
오늘의 목적은 실제로 메일 매거진을사용하여 어떻게 매상을 올릴 수 있을지 매상을 올리는 비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여기서 메일 매거진을 활용하여매상을 올리고 성공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세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30명의 세미나 고객을 모집하는 데도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그 후에 5천 명의 공연회나, 360만원 짜리 세미나와 같은 고액의 상품 혹은 굉장히 많은 사람을 모아야 할 때도 메일을 통해 실제로 고객 모집을 성공시키고 결과적으로 매상으로 이어지게 할 수 있었습니다.
그 때 메일 매거진이 필수 불가결한 존재였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면 메일 매거진으로 매상을 올릴 수 있을지에 대한 포인트를 세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는 '콘텐츠'입니다
콘텐츠가 뭐냐면 메일 매거진의 내용입니다. 저는 여기서는 '질', 즉 '퀄리티'죠 '질'이 중요하다고 말하는건는데요. 이것은 어떤 내용을 쓰는지에 따라 독자가 느끼는 인상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타깃으로 삼고 있는 고객에게 가치가 높은 정보를 보내야 합니다.
실수로라도 스팸 취급을 받지 않을 메일을 보내지 않아야 한다는 것과 가치가 높은 메일을 보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발송 빈도'입니다
발송하는 '빈도' 즉 얼마나 자주 보내야 하는것입니다
세 번째는 '카피 라이트'입니다
이것은 '스킬'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카피 라이트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지금부터 하나씩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콘텐츠(질)'에 대한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타깃으로 삼고 있는 유망 고객이나 고객에게 메일을 보낼 때 반드시 그 타깃 고객이 바라는, 필요로 하는 정보, 질 높은 정보를 제대로 보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이런 정보를 무료로 받아도 되는 걸까?' 하고 생각할 만한 높은 가치의 정보를 보냄으로써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회사에 대한 브랜드 로열티, 즉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과 같은 것이 점점 커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타깃이 원하는 유익한 정보, 콘텐츠를 제대로 보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발송 빈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이에 대해서는 마케팅 업계 내에서도 자주 의논되는 것입니다.
'메일 매거진은 가끔 발송하는 것이 독자에게 더 잘 전달된다'는 의견 다른 하나는 '빈번하게 발송하는 게 더 좋다'는 의견 이 두 가지 의견이 예전부터 논쟁되어 온 테마입니다.
실제로 어떤 게 더 좋은가 하면 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얻은 견해를 말씀드리면 '가능한 한 빈번하게 보내는 게 좋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유가 있는데요.
접촉 빈도라는 게 있어요. 사람들은 무언가에 대해 호의를 갖고 있을 때 접촉 빈도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욱 그 사람을 좋아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구매 심리학적으로 증명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한 접촉 빈도를 늘리면서 콘텐츠의 질도 높여나간다면 그것이 보다 호소력을 높여줍니다. 그것이 메일 매거진을 활용하여 매상을 올리는 데 성공하는 포인트입니다. 그런데 그 결과 너무 빈번하게 보내면 구독을 해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제가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구독 해지, 메일 매거진을 고객이 구독을 해지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약간 역설적일지도 모르겠지만, 메일을 빈번하게 보내서 구독 해지를 많이 한다고 해도
그건 그것대로 괜찮다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자신의 팬, 자사의 팬만 남게 된다는 식으로 생각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결과적으로 자신이 메일을 보내는 리스트가 알짜배기 독자들만 남게 된다는 거죠.
그러면 결과적으로 어떻게 되냐면
반응률이 급증하게 됩니다 반응률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이것은 실제 저의 경험에서 우러나와 말씀드리는 것이므로 이 점을 꼭 기억해 두세요.
세 번째는
'카피 라이트' 기술입니다
이건 정말 중요합니다
여기에도 써 놨지만, 말로써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면 돈은 얼마든지 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말로써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면 돈은 얼마든지 벌 수 있게 됩니다.
지금 무언가를 판매하려면 어떤 형태로든 말을 통해 판매를 하게 됩니다. 그것은 인터넷에서도 오프라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말을 활용하는 방법, 말을 활용하려면 카피 라이트 기술, 스킬이 필요합니다. 카피 라이트에 대해서는 다양한 양식이 있고, 방법도 전형적인 것, 효과적인 것이 있으므로 여러분도 꼭 공부해 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그럼 실제로 여기서 바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카피 라이트의 기본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이익'입니다
상대가 얻을 '이익'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어떠한 이득이 있는지에 대한 것이죠. 사람은 누구나 자신에게 이득이 있는 이야기만 잘 듣습니다. 반대로 그런 점들을 확실히 하여
'이런 장점, 이득이 있다'는 것을 전달한다면 호소력이 높아지고,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는 '긴급성'입니다.
가능한 한 지금 바로, 긴급하다는 점을 나타내야 합니다.
이 기간 내에, 왜 지금 바로 구입해야 하는지를 전달한다면 호소력이 높아질 것입니다
세 번째 '한정성'입니다.
한 가지는 기간을 한정하는 방법이 있고, 다른 하나는 수량을 한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도 호소력이 매우 높을 수 있으므로 이것을 여러분의 카피 라이트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마지막으로 한 가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메일 매거진을 활용할 때 카피 라이트 기술을 배우면 되고, 그 기초적인 것만 배워서 쓰기 하면 효과가 있는 것인가 하면 사실은 그렇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구매 심리학을 배우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결국 사람은 물건을 구매할 때, 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심리학을 알아야 합니다. 내가 어떤 행동을 취하면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지, A라는 행동을 취하면 A라는 반응이, B라는 행동을 취하면 B라는 반응이 나타난다는 것은 심리학적으로 증명되어 있습니다.
그 중 판매와 관련된 심리학으로써 구매 심리학이라는 장르가 있습니다. 사업가라면 꼭 인간의 기본 특성, 심리 특성을 배워두면 좋을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 전달해 드릴 수 없으므로 추천 도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소비자심리학]
[설득의심리학]
이 책은 구매 심리학의 바이블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굉장히 유명하고 훌륭한 책이므로 여러분도 꼭 구입하여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의 워크 세션입니다.
아래의 질문에 대하여 댓글로 답변을 달아주세요.
많은 분들이 당신의 궁금증을 위해 노력 해 주실거예요.
두 가지 질문에 오늘도 답해 주세요
1. 여러분은 지금 메일 매거진을 쓰고 계십니까?
그 점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2. 만약 여러분이 쓰고 계신다면 일주일에 몇 번 정도 쓰는지 알려 주세요
그럼 오늘 "메일 매거진 쓰기"테마를 마치겠습니다. 내일은 "마케팅분석을 통한 효율측정하기" 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이만 인사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안녕하세요 네모의미학 대표 유문진입니다. 제가 온라인 마케팅 공부를 할 때 가장 어려웠던 것은 순간적인 막힘이었습니다. 이 막힘이 자꾸 나를 좌절하게 만들었습니다. 순간순간 막힐 때 누군가에게 물어 볼 사람이 있었다면 저는 좀더 빨리 성장 했을것입니다. 그러나 그럴 사람이 없었죠. 제가 여러분의 막힘을 해결할수 있는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마케팅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것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기꺼이 도와 드릴게요. olpe@naver.com 으로 메일을 주시면 언제든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